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

홈 뉴스 공지사항
09.27 2023

[중국] 매운맛 마케팅 트렌드

조회2351

중국 “매운 맛 마케팅” 트렌드


스낵부터 요리에 이르기까지 매운맛은 꾸준히 중국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중국 쇼트클립 영상 플랫폼 도우인(틱톡)에서는 매운맛에 도전하는 영상이 끊이지 않고 올라오고 있다. 9월 19일 기준 “매운맛 도전” “극도로 매운맛” “극도로 매운맛 도전”의 키워드 관련 조회 수는 각 24억 회, 23.9억 회 및 9.4억 회에 도달했다.


극도로 맵다는 건 얼마나 매운 것이고, 극도로 매운맛은 도대체 어떤 경험을 하는 것일까? 업계 관계자는 “매운맛 제품이 많지만 모든 제품이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하며 “극도로 매운 맛 제품이 이토록 소비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독특한 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 욕구를 자극하여 일부 ‘행동파’ 소비자를 움직이게 한다”라고 덧붙였다.


매운맛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단순히 매운맛을 올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이한 매운맛’, ‘시비 건 듯한 매운맛’ 등 매운맛에 독특한 이름을 붙이는 것이 많은 기업의 마케팅 성공 비결이 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중국 산시성(陕西省)이 유명 베이킹 체인점 위핀쉬안(御品轩)은 현지에서 유명한 매운 요리 유파라즈(油泼辣子)와 치즈 월병을 결합하여 유파라즈맛 치즈 월병을 출시했고 큰 인기를 끌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위핀쉬안(御品轩) 유파라즈 치즈 월병

충칭 고추기름 맛 아이스크림

출처: 바이두

올해 충칭(重庆) 지역에서는 훠궈 참기름 맛, 빨간 고추 맛, 마른 고추 맛 및 후추 마라 맛 등 마라 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였다. 많은 소비자들이 주말이 되면 마라 맛 아이스크림을 맛보러 줄을 서기도 했다. 그 외 올해 3월 의류 브랜드인 CLOT에서는 의류와 매운맛을 연결하기 위하여 맥도날드와 콜라보 하여 매운맛을 콘셉트로 하여 굿즈를 출시하기도 했다. 

‘매운맛 마케팅’은 베이킹 산업에도 빠질 수 없다. 그중 유명한 제품은 훠궈 소스 맛 케이크다. 인터넷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많은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따라 만들기도 했다. 중국 음료 프랜차이즈인 나이쉐더차(奈雪的茶)에서는 훠궈 브랜드 루교장(卤校长)과 연계하여 훠궈 소스 향 버블티를 출시하였다. 포장부터 향까지 전부 훠궈 콘셉트로 제작하여 소비자의 사랑을 받았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CLOT와 맥도날드 매운맛 콘셉트 굿즈


훠궈 소스 맛 케익

출처: 바이두



‘매운맛 마케팅’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트렌드가 되었지만 특히 스낵 브랜드에서 흔히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최근 몇 개월 동안 중국 시장에 출시된 비슷한 제품은 수없이 많다. 왕라오지(王老吉) 브랜드의 돌단풍 맛 스파클링 음료, 산즈숭수(三只松鼠)의 겨자 맛 해바라기씨, 레이즈에서 출시한 레몬 닭발 맛 감자 칩 등 수많은 기이한 매운맛 제품이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왕라오지 축엽맛 스파클링 아이스티


레이즈 레몬 매운 닭발 맛 감자 칩


출처: 바이두


중국에서 매운맛은 전 국민의 입맛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국 매운맛 문화 보고서>(中国辣文化报告)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사랑하는 맛 top10 중 매운맛이 1위를 차지했고 전국 60% 이상의 소비자는 매운맛을 좋아한다고 나타났다.연령층으로 봤을 때 젊은 소비자가 매운맛 제품에 대한 소비력이 가장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국 소비 데이터>(国潮骄傲搜索大数据)에 따르면 현재 젊은이들에게 매운맛이란 하나의 생활 습관이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트렌드 속 한국 기업인 삼양의 불닭볶음면과 같은 제품도 중국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오리지널 불닭볶음면뿐만 아니라 까르보, 치즈, 짜장 심지어 2배, 3배 매운맛 버전도 중국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불닭의 매운맛은 한국인의 입맛뿐 아니라 중국인의 입맛까지도 사로잡았다. 라면 이외의 다른 식품군에서는 아직까지 시장을 선두하는 제품이 없는 상황이다.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들로 스낵, 즉석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매운맛이 중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길 기대한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704480005004824578

'[중국] 매운맛 마케팅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