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발간자료

홈 자료 발간책자
09.10 2019

중국 농식품 신유통시장의 현황조사

조회3445

<제목 차례>


1. 요약문 1

가. 중국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개념 정의   1

나. 중국 농식품 유통의 변화 및 신유통 모델의 등장 배경 1

다.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현황 및 전망   2

라. 농식품 신유통 모델을 통한 대중국 농식품 수출 방안 3


2. 중국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개념 정의    4


3. 중국 농식품 유통의 변화 및 신유통 모델의 등장 배경   7

가. 농식품 유통의 변화 및 추세  7

1)오프라인 매장 8

2)온라인 시장 10

나. 모바일 및 안면인식 결제의 흥행 17

다. 즉시배송산업의 쾌속 발전 19

라.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등장 24


4.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현황과 전망  27

가.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특징 27

나. 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운영 방식  31

1)농식품 신유통의 ‘매장, 외식, O2O’ 모델 31

2)농식품 신유통 매장별 쇼핑매장과 매장창고 32

3)농식품 신유통 매장별 비슷한 수익구조와 비용구조 33

4)농식품 신유통 매장의 주력 소비군(25∼35세 젊은층과 중ㆍ고소득층) 35

5)풍부한 공급원과 서비스원 36

6)온라인과 오프라인 고객 유동량의 상호 융합 실현 36

7)신유통 매장의 프리미엄 상품: 수입 상품, 자체 경영 상품, 온라인 인기 상품 37

8)모바일 결제(위챗, 알리페이 등), 안면인식 결제 등 셀프 결제 방식  38

다. 농식품 신유통 모델 사례 39

1)허마셴성(盒马鲜生) 39

2)징둥(京东) 7Fresh 44

3)차오지우중(超级物种) 47

4)쑤셴성(苏鲜生) 49


5. 농식품 신유통 모델을 통한 대중국 농식품 수출 방안  51

가. 기본 방향 설정을 위한 SWOT 분석 51

나. 기본 방향과 전략 54

1)지역별, 소득계층별, 연령대별 타깃 마케팅(Target Marketing) 전략 확립  54

2)중국 소비자의 소비패턴에 적합한 상품 개발 및 포장 개선 54

3)중국 시장에서 한국산 농식품 이미지 확립  56

4)대중국 수출 농식품의 품질 보장을 위한 감독체계 구축  57

5)농식품 신유통 모델의 적극적인 활용 58

6)온라인 인기 상품 발굴 및 온라인 플랫폼 판촉행사 진행 59


참고문헌 60

'중국 농식품 신유통시장의 현황조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