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26 2024

[태국] 가장 선호하는 한식으로 ‘한국식 치킨’ 선정,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진출의 기회

조회881

external_image

[사진 : .Thestandard]

▢ 주요 내용


ㅇ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선호하는 한식으로 ‘한국식 치킨’이 선정되었다.


       <연도별 최선호 한식 메뉴>


                          (Base: 연도별 한식 취식 경험자, 단위 : 1+2+3순위%, 중복응답)

2021

2022

2023

(Base)

(6,470)

(6,164)

(6,435)

1순위

한국식 치킨(16.1)

한국식 치킨(16.2)

한국식 치킨(16.5)

2순위

김치(11.1)

김치(12.5)

라면(11.1)

3순위

비빔밥(10.7)

비빔밥(12.2)

김치(9.8)



 ㅇ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한식에 대한 호감도가 가장 높은 도시는 태국의 ‘방콕’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자카르타’, ‘호치민’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2023년 도시별 한식 호감도>

                                                                                                     (단위 : Top3%(5+6+7점)**)

순위

도시

호감도

1

방콕

89.8

2

자카르타

87.4

3

호치민

87.4

4

북경

78.6

5

상해

77.2

*Q 귀하는 한식에 대해 얼마나 호감이 있으십니까?

  ‘전혀 호감이 없다(1점)부터 ’보통이다(4점), ‘매우 호감이 있다(7점) 7점 등간 척도로 측정
 ** Top3% 단위는 7점 척도(1~7점) 중 5+6+7점 응답 비율(%)을 의미함


ㅇ 2023년 방콕 태국 현지 거주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최선호 한식 메뉴 분석에 따르면 ’한국식 치킨(1순위)‘, ’김치(2순위)‘, ’한국식 라면(3순위)‘ 순으로 나타났다.


                           <2023년 태국 최선호 한식메뉴>

                                                                                                                    (단위 : %**) 

순위

메뉴

호감도

1

한국식 치킨

20.5

2

김치

13.1

3

한국식 라면

11.0

4

김치볶음밥

5.7

5

비빔밥

5.3

 *Q 가장 선호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하나만 선택해 주십시오.
 ** 최근 1년 한식 취식 경험자 대상


ㅇ 조사 결과처럼, 태국내에서 한식, 특히 한국식 치킨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식 치킨은 ’까이텃 까올리‘라고 불리며 하나의 대명사로 자리잡아 태국식 식당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메뉴가 되었으며 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식 치킨 브랜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ㅇ 한국식 치킨에 대한 선호와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 치킨 브랜드의 태국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2020년 이후 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태국에 진출하는 한국 치킨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 진출하는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는 백화점, 대형 쇼핑몰 등 입점을 통한 프리미엄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태국 내 주요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프랜차이즈명

진출연도

매장현황

external_image
충만치킨

2020

21개 지점(실롬 지점, 시암센터 지점, 센트럴 라마2 지점 등)

external_image

걸작 떡볶이 치킨

2020

6개 지점(아이콘 시암 지점, K빌리지 지점, 시암센터 지점 등)

external_image
맘스터치

2022

7개 지점(센트럴 라마9 지점, 실롬 지점, 더몰 라이프 스타일 방카피 지점 등)

external_image
BHC

2024

1개 지점(센트럴 월드 지점)

external_image
푸라닭

2024

1개 지점(빠뚬완 지점)


▢ 시사점


ㅇ 2023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외 한식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식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태국의 방콕에서도 ‘한국식 치킨’은 가장 선호되는 한식으로 꼽히면서 ‘한국 치킨’은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한식으로 자리잡았다.


ㅇ 한국식 치킨의 인기와 선호에 힘입어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의 태국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2024년 들어 한국의 BHC 브랜드와 푸라닭 브랜드가 태국에 진출하였으며, 한국의 여러 브랜드들이 태국의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ㅇ 태국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선호와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한국식 치킨’의 본래의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한국 프랜차이즈의 태국 진출이 환영받을 것으로 보인다.


ㅇ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blogs/lifestyle/food/40034475

https://www.hansik.or.kr/board/im/view/338?bbsSeq=62597&bbsId=338&curPage=1&bbsType=im&menuSn=484&flag=N&curYear=&searchWord=&rowSize=10

https://thestandard.co/life/bhc-chicken/



문의 : 방콕지사 Tanhathai Oucharoen, 김창호(ou.tanhatai@at.or.kr)

'[태국] 가장 선호하는 한식으로 ‘한국식 치킨’ 선정,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 진출의 기회'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치킨 #프랜차이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