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3 2024

[베트남] 펫푸드 시장현황 및 트렌드

조회565

[지구촌 리포트]

▶ 베트남 펫푸드(Pet Food)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펫푸드를 포함한 펫케어(Pet Care)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5% 증가한 82.4백만불이며, ‘28년 146.9백만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현지 소비자들의 반려동물에 관한 관심 및 펫휴머니제이션 확대, 1인 가구 증가 등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는 유망한 시장이다.

◦ 펫케어 시장은 크게 펫푸드와 펫용품(헬스케어 등)으로 나뉘며, ‘23년 베트남의 펫푸드 시장은 전년대비 12.0% 증가한 76.8백만불, 펫용품 16.9백만불(16.9%↑)로 펫푸드가 전체 시장의 83.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펫푸드의 경우 개 사료가 45.3백만불로 전체 시장 규모의 48.9%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양이 사료 27.4백만불, 기타 사료(새, 물고기 등) 4.1백만불 등 순으로 나타났다.

◦ ‘21년 베트남 반려동물 개체 수는 28백만마리로, 반려견 6백만 마리, 반려묘 5백만 마리, 조류 2백만 마리 등 순으로 추산된다.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external_image


◦ 베트남 펫푸드 수입 현황 
    - ‘23년 베트남의 펫푸드 수입액은 전년대비 12.1% 증가한 55.8백만불이며, 주요 수입국은 태국(27.4백만불), 한국(15,3백만불), 프랑스(5.5백불) 등 순이며 한국산은 전년 대비 32.1% 증가하여 수입국 중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 국가별 펫푸드 수입실적>

external_image

▶ 베트남 펫푸드 소비 동향
 ◦ 급격한 도시화, 중산층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영향,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과 같은 대도시 젊은 세대층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수가 빠르게 증가 중이며, 
 ◦ 더 나아가 사람과 반려동물을 동일시하는 ‘펫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확산함에 따라 반려동물의 안전한 고품질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 베트남 반려동물 사료는 습식보다는 건식을 선호하며 기능성 간식(헬스케어 제품 등)은 매년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아직은 초기 시장이다.
    * 헬스케어 제품 시장규모(백만불) : (‘21) 2.2 → (‘22) 2.6 → (‘23) 2.9
 ◦ 현지에서 태국, 한국, 프랑스 등 수입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슈퍼마켓,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나 제품의 비교가 용이하며 선택의 폭이 넓은 전문 펫샵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73.9%로 타 유통채널 대비 월등히 높다.


<베트남 내 펫푸드 점유율 상위 업체 비교>
external_image



<베트남 내 유통 중인 펫푸드>
external_image


◦ 사료 외에도 반려견 건강을 위한 유산균,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이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통되고 있으나, 일반 간식 및 사료 대비 가격이 높아 소비량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 베트남 경제 발전에 따른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 증대 및 펫휴머니제이션 확산 등 영향으로 펫 관련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산 펫푸드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 베트남 펫푸드 시장은 수입 제품이 강세이며,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원료, 효능 등을 강조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 이를 비추어 볼 때 향후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헬스케어 제품(유산균, 비타민 등), 유기농 사료, 기능성 간식(관절, 피부, 눈건강 등) 등의 제품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출 처
 ◦ Pet Care in Vietnam. Euromonitor
 ◦ aT 하노이지사 자체 조사 등





문의 : 하노이지사 최성곡(skchoi@at.or.kr )

'[베트남] 펫푸드 시장현황 및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베트남 #펫푸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