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4 2024

[미국] 미국 펫푸드 시장 동향

조회568

2023년 미국 반려동물 사료, 간식 및 기타 제품 매출은 약 1,470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2023년 반려동물 용품 총 매출 1,470억 달러 중 사료와 간식 매출은 644억 달러를 차지하였다. 미국 반려동물 제품 협회(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APPA)에 따르면 2023년 총 매출은 2022년에 비해 2.7% 성장에 그친 것이며, 매출 가치의 증가가 반려 동물 제품의 더 많은 판매가 아니라 인플레이션에 의해 크게 주도 되었다. APPA의 인그리드 추(Ingrid Chu) 부사장은 2024년 성장 둔화를 예측하였음에도, 그러나 식품, 간식 및 반려동물 케어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았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반려동물 케어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CAGR 5%를 기록하였다. 미국 시장에서 2024년 반려동물 케어를 위한 지출은 1,5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 반려동물 관련 지출은 2,5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시장 조사 기관인 써카나 (Circana)에 따르면 사료 형태와 관계없이 모든 형태의 반려동물 사료가 2022년 6월에서 2023년 6월 사이에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건견 사료 (dry dog food) 판매량은 2023년 6월 18일 종료된 52주간의 통계에서 전년 대비 19.7% 증가하였다. 건묘 사료 (dry cat food) 판매 역시 전년 대비 21.8% 증가하였다. 건견식 사료 부문 카테고리 리더의 자리는 네슬레 퓨리나와 마스 펫케어가 차지하였고, 건묘식 사료 부분에서는 네스레 퓨리나와 빅하트 펫 브랜드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습식 사료의 경우 전년대비 견사료는12.5%, 묘사료는 14.6 % 매출이 증가하였다. 


반려견 사료와 반려묘 사료 모두 냉장/냉동 카테고리가 상당히 비중이 작지만, 전년대비 각각 반려견 31.7%, 반려묘 19.4%의 증가를 보이며 해당 카테고리 매출 증가세가 강세를 보였다. 

 간식 카테고리는 개와 고양이 모두에서 강력한 판매를 창출하고 있다. 반려견 간식은 2023년 39억 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8% 증가하였으며, 반려묘 부문은 2023년 12억 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1% 증가하였다. 

 그리고, 시장 조사 기관인 닐슨 IQ (NielsenIQ)의 2023년 중반 데이터에 따르면 프라이빗 브랜드 애완 동물 사료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 7월 1일 종료되는 52주 동안의 데이터에 따르면 프라이빗 브랜드 반려동물 사료 매출은 반려동물 소매점에서 15.4%, 기타 모든 채널에서 22.6% 성장하여 종합 성장률 20.2%를 기록하였다. 이는 프리미엄 브랜드 반려동물 사료의 종합 성장률인 11.1%와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이다. 

 그러나 반려동물 사료 역시 인플레이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펫비지니스프로페서닷컴 (PetBusinessProfessor.com)의 존 기븐스 (John Gibbons) 대표의 2024년 2월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반려동물 사료 관련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2024년 2월 반려동물 사료 가격은 2023년 5월 고점 대비 1.3% 하락에 그쳤고, 2019년도 대비 24.5%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 반려동물 식품 트렌드>


 최근 반려동물 식품 시장의 큰 트렌드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 전자 상거래 및 고객 충성도, 지속 가능성을 꼽을 수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 식품 제조 기업인 에이디엠 펫 뉴트리션 (ADM Pet Nutrition)의 호르헤 마르티네즈 (Jorge Martínez) 회장은 오늘날 소비자들이 모든 연령대의 반려동물의 웰빙을 위한 균형 잡힌 영양 솔루션을 구매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전 세계 반려동물 보호자의 40% 이상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영양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많은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반려동물의 고유한 신체적 요구와 전반적인 건강을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식품 기업인 카길 애니멀 뉴트리션 (Cargill Animal Nutrition)의 채드 웨탈(Chad Wethal) 글로벌 마케팅 매니저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반려 동물의 수명을 늘리고 특정 건강 문제를 해결하며,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기능성 간식 및 토퍼에 대한 수요증가와 애완 동물 보충제 시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브랜딩 및 마케팅 기업인 트론 (Trone)의 더그 바튼 (Doug Barton) CEO는 반려 동물을 위해 더 나은 영향을 계속 추구하는 경향이 지속될 것이며 그 결과 반려 동물 사료의 프리미엄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이 10~20년 전 맥주와 와인 산업의 트렌드와 유사하며, 이 트렌드의 결과로 기능적 이점을 제공하는 틈새 시장 공략 브랜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였다. 


(전자상거래 및 고객 충성도) 반려동물 사료 산업에 있어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의 오프라인 반려동물 매장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이테일펫 (eTailPET)의 총괄 매니저인 브룩 잭슨 (Brooke Jackson)은 밝혔다. 그는 많은 반려동물 주인들이 온라인으로 반려동물 용품을 주문하는 편리함을 선호하기 때문에 소매업체들에게 옴니채널 구축이 중요해 지고 있다고 전했다.

여러 곳에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가 고객을 유지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트렌드는 고객 충성도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레인 리테일 소프트웨어 (Rain Retail Software)의 카일 페이튼 (Kyle Payton) 매니저는 지난 몇 년간 전자상거래의 부상으로 인해 반려동물 주인들이 물리적인 장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물품, 장난감 등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였다고 언급하며, 2024년 오프라인 반려동물 매장은 우수한 매장 내 서비스 또는 온오프라인 상품 판매 등을 제공하며 고객 충성도를 높여 대형 소매업체와 차별화 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그리고 Trone의 Barton CEO는 전통적인 쇼핑 방식에 더하여 DTC (direct to consumer) 반려동물 사료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시간에 쫓기고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채널로 지출을 늘릴 가능성이 높으며 여기에는 Amazon, Chewy, 기존 소매업체의 온라인 프로그램 및 제조업체의DTC 프로그램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지속 가능성) 반려동물 식품에 있어서도 지속 가능성이 최고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ADM Pet Nutrition의 Martinez회장은 많은 반려동물 보호자가 제품 포장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사료와 소프트 츄에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개별 재료에서 색상과 맛에 이르기까지 반려동물 보호자가 천연, 식물 기반, Non-GMO, 유기농과 같은 클린 라벨 상품을 찾는다고 밝혔다. 이는 전세계 반려동물 보호자의 42%가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된 반려동물 사료를 구매하고 싶다고 말한 것과 일치한다 (FMCG Gurus/ADM Outside Voice, 2022). ‘의식 있는 소비’는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힘들게 번 돈이 어디로 가는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현재 일어나고 있는 트렌드이다.  

Wethal 매니저도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가격이나 편의성과 같은 전통적인 구매 속성을 넘어서 구매 결정에 있어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고려 사항을 개입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큰 트렌드 속에서 열린 2024 글로벌 펫 엑스포 (Global Pet Expo 2024)에서 펫푸드 인더스트리 (PetFood Industry)의 편집자인 데비 필립스-도널슨 (Debbie Phillips-Donaldson)은 공기 건조 및 동결 건조 반려동물 사료 및 간식, 반려묘 사료 및 간식 브랜드,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제품군을 주목하였다. 공기 건조 및 동결 건조 사료 및 간식은 시장에 계속 출시되고 있는데, 공기 건조 및 동결 건조의 경우 제품 처리 방식에 있어 전통적인 사료와 습식 사료 이외의 형태를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탐색함에 따라, 더 많은 틈새 시장 및 새로운 가공 형식을 제공하는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반려묘 사료 및 간식 브랜드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하며 특히 CBD를 대체할 수 있는 캣닙과 같은 첨가물이 들어 있는 제품군에 주목하였다. 지속 가능성은 이번 엑스포에서도 역시 주요 이니셔티브로 자리잡았으며 반려동물 지속가능성 연합 이외에도 많은 업체 부스에서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제품을 홍보하였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

'[미국] 미국 펫푸드 시장 동향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펫푸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