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4 2024

[일본] 여성을 위한 완전 영양식 출시

조회495

[일본] 여성을 위한 완전 영양식 출시

external_image

  일본 중요 식품 회사인 아지노모토는 이번에 완전 영양식 시장에 진출했다.

신제품 「One ALL」은 성인 여성이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 3분의 1을 섭취할 수 있는 수프 파스타다. 


▶완전 영양식이란?


  완전 영양식이란 완전식이라고도 말하며,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함유한 가공식품을 말한다.

후생 노동성이 나이, 성별 별로 정한 「일본인의 식사 섭취 기준」이나 「영양소 등 표시 기준치를 바탕으로 1식당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의 3분의 1 이상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


▶완전 영양식 시장


  완전 영양식 시장은 소매점에서의 판매로 인한 인지도 향상이나, 코로나19 유행을 배경으로 한 영양 섭취 의식의 고조로 인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농림수산성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완전 영양식 시장은 2019년에는 약 4.9조 엔이었지만 2050년에는 57.5조 엔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external_image


▶여성을 위한 완전 영양식의 출시


  2024년 1월 18일 아지노모토가 출시한 「One ALL」은 여성을 위한 완전 영양식 브랜드이며, 후생노동성의 「일본인의 식사 섭취 기준」(20년 판)에서 정해진 33종류 중의 열량, 탄수화물, 지질 이외의 영양소에서 18세 이상의 여성이 하루에 필요한 양의 3분의 1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

맛은 「농후 콰트로포르마지의 수프 파스타」와 「버터 치킨 카레 풍미의 수프 파스타」의 2종류고,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만 구입할 수 있어, SNS나 인스타그램 홍보 활동도 주력하고 있다.


  상품 개발에 있어, 여성 천 명을 대상으로 완전 영양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식사 시간은 줄어들고 있지만, 건강을 위해 식사 영양소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 영양 밸런스가 좋은 식사를 원하지만 일이나 학업, 육아를 우선시하다, 자신을 배려 하지 못한다는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또한 완전 영양식을 안 먹어본 사람 중에는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사람이 있었다. 예를 들어, 인공적이고 맛이 없을 거 같다, 기존 완전 영양식은 빵이나 음료가 많아 더 식사다운 상품이 있으면 좋겠다 등이었다.


  기존 완전 영양식을 보면 남녀 식사 섭취 기준의 평균값에 맞춰 영양 설계되어 있거나, 여성의 평균값에 맞추고 있어도 일부 영양소가 필요량에 대해 부족하기도 했다.

또한 국내 완전 영양식은 음료나 빵이 많지만, 식사다운 제품이 아직 적다.


  식사답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영양 밸런스가 좋은 상품에는, 일정한 수요가 있고, 남성보다 여성이 더 식사 영양 밸런스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우선은 여성용으로 영양 설계를 실시한 상품 개발하게 되었다.

external_image


▶시사점

  최근 일본에서 완전 영양식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는 건강 의식의 상승, 사회생활에 바쁜 사람이 증가한 것이 이유로 들 수 있다. 한국 업체들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영양성분이나 건강에 초점을 맞춰 현대인들에게 맞는 상품을 준비한다면 일본 시장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및 사진 출처>

일본경제신문 2024년 5월 11일자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234F10T20C24A4000000/)


농림수산성 푸드테크 관련 시장 조사

(https://www.maff.go.jp/j/shokusan/sosyutu/attach/pdf/itaku-15.pdf)


문의 : 오사카지사 미야무라 유이(yuimiyamura@atcenter.or.jp)

'[일본] 여성을 위한 완전 영양식 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일본 #영양식 #완전 영양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