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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5 2024

[미국] 저렴한 육류를 찾는 소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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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그룹 84.51°는 2024년 3월 실시간 인사이트 설문조사 (Real Time Insights Survey)에서 크로거 (Kroger) 쇼핑객 400명을 대상으로 육류 및 식물성 대체품의 구매 동인과 제품 구매 요인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84.51°의 3월 보고서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 소비자들의 지출에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이 육류 구매에 있어 더욱 신중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조사 대상자의 37%가 더 저렴한 부위의 육류를 구매하고 있다고 답하였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단백질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응답자의 43%는 캐서롤이나 타코와 같이 육류를 덜 사용하는 요리를 하고 있다고 답하였다. 

식품 인플레이션은 2022년 중반 정점을 기록하고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누적된 인플레이션 효과로 인해 소비자들은 2020년 이전의 육류 가격에 비해 높은 비용에 직면해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가치의 제품을 찾고자 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84.51°의 데이터에 따르면 쇼핑객들은 육류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다진 쇠고기, 소시지와 같은 카테고리 내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품을 찾고 있다. 소비자의 절반 이상인 66%가 쿠폰을 사용하거나 세일 또는 할인 상품으로 육류를 구매하고 있으며 61%는 제품을 비축하고 있었다.


이와 동시에 쇼핑객들은 가격, 식감 및 맛 문제로 식물성 대체품을 구매하는 것을 망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약 절반이 식물성 옵션을 덜 구매하는 이유로 비용을 꼽았다. 또한 현재 식물성 대체품을 섭취하지 않는 소비자는 향후 식물성 대체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 식물성 대체 식품을 시도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서 5% 만이 매우 가능성이 있다고 답하였으며, 48%는 시도할 것 같지 않다고 답하였다. 

최근의 미국 노동통계국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2024년 2월 육류 품목의 가격은 전월에 비해 0.1%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고기 제품 가격은 2023년 2월에 비해 7.4% 급등한 상황이다. 가금류 카테고리의 경우 2024년 2월에는 1월에 비해 가격이 1.3% 하락하며 긍정적인 신호를 보였으나 이후 다시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식료품 지출을 평가할 때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구매하지만 육류 제품 구매에 있어서는 제품의 품질과 맛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60%는 맛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가격(55%), 포만감과 영양(50%)이 제품 선택 기준에 있어 뒤를 이었다. 


84.51°에 따르면 단백질 소비량은 지난 1년간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응답자의 66%가 2023년과 거의 같은 양을 가정에서 소비하고 있다고 답하였다. 

설문조사에서 드러난 또 다른 구매 행동 변화는 유기농 육류 카테고리에서 나타났다. 응답자의 10%가 프리미엄에 따르는 추가 비용 문제로 인해 유기농 제품에서 비유기농 제품으로 전환했다고 답하였다. 설문조사에 발견된 주목할 만한 점은 소비자들이 호르몬 프리 (hormone-free) 육류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응답자의 43%가 육류 제품 구매 시 호르몬 프리 육류 구매를 고려한다고 답하였으며, 이는 조사된 모든 라벨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이다. 이외에도 USDA 등급(프라임, 초이스, 셀렉트) (37%), Non GMO(35%) 가 구매 시 고려되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소비자들의 식품 지출에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가성비 위주의 쇼핑이 주된 추세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다고 하여도 2년 이상의 기간 동안 누적된 인플레이션의 영향이 업계에 반영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변화할 수 있는 소비자 행동 패턴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문의 : 뉴욕지사 박주성(jspark@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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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축산물 #미국 #미국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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