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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0 2024

[UAE] 전세계 SNS 대란템, 두바이 픽스 초콜릿 (Fix Chocolate)

조회11709

주요내용

최근 두바이에 기반을 둔 초콜릿 브랜드 Fix Dessert Chocolatier (이하 픽스 초콜릿)가 틱톡과 유튜브 등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한국에서 일명 두바이 초콜릿이라고 알려진 이 제품은 두툼한 사이즈의 초콜릿에서 흘러넘치는 필링, 컬러풀하고 아티스틱한 디자인, 키치한 네이밍 등 SNS에서 인기를 끌 만한 많은 요소를 갖춰,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크리에이터들이 앞다퉈 리뷰를 하고 있다. 심지어 두바이 현지에서도 구하기가 매우 힘들어 비슷하게 만들어 먹어보는 콘텐츠까지 대유행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픽스 초콜릿 숏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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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유튜브

7종류의 초콜릿바를 판매하고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아랍권에서 즐겨먹는 디저트인 크나페와 피스타치오, 타히니(참깨 소스)가 필링으로 들어있는 ‘Can’t get knafe of it‘(Can’t get enough of it 말장난- 크나페는 먹어도 먹어도 충분치 않아!)이다. 어느 한 틱톡커가 업로드한 초콜릿 영상 (압도적인 사이즈의 초콜릿 바를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녹색 필링이 주르륵 흐르는 영상)이 입소문을 탄 이후로 픽스 초콜릿이 폭발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으며, 크나페 초콜릿이 대표상품에 등극하게 되었다. 초콜릿바 개당 65 AED (18$)로 꽤 비싼 편인데도 매일 오후 5시 구매 링크가 열리자마자 품절이 될 정도로 인기가 있다.

초콜릿바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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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ter to be safe than salty (짠 것보다는 버터가 낫잖아!)

Mind your own buiscoff

(네 비스킷이나 신경 써!)

Can’t get knafeh of it

(Knafeh는 먹어도 먹어도 충분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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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ut be latte

(Don’t be late 말장난)

Cereously chewsy

(정말 쫄깃한 시리얼)

You karak me up

(You crack m up- 빵 터졌어 말장난)

출처: Fix Dessert Chocolatier 인스타그램 (@fixdessertchocolatier)


재미난 점은 픽스 초콜릿이 2021년 런칭된 비교적 신생 브랜드라는 것이다. 현재도 별도의 오프라인몰이나 공식 홈페이지는 운영하지 않아 배달앱을 통해서만 제품 구입이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이 픽스 초콜릿의 유일한 홍보수단이자 소통창구이다. 이러한 소규모 브랜드가 단숨에 전 세계에서 유명세를 탈 수 있었던 이유는 (맛이 좋은 것은 물론이고) 바로 MZ세대를 타겟으로 한 SNS에 특화된 브랜딩 및 마케팅 덕분이었다.

UAE에서 SNS의 영향력은 특히 막강하다. 실제로 ‘22년 한해동안 UAE MZ세대들이 SNS를 통해 물건을 구매해 본 경험은 64%에 이르고 54%SNS를 통해 새로운 상품과 브랜드를 탐색한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UAE는 중동 국가들 중에서도 젊은층의 인구가 많은 편이며 (중위 연령이 33.6세로 한국의 42.8세보다 월등히 낮음) 스마트폰 보급률은 ‘23년 기준 96%에 이르러 SNS 활용률이 높다. 또한 UAE에는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들이 많으며, 다양한 수입품을 접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있어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것에 대한 거부반응이 낮은 편이다. 이에 SNS 및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에 대해 접하고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크게 인기를 끌자 UAE 정부는 인플루언서 라이선스를 발급하며 공식적인 업종으로 인정했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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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직접촬영 (이미지 클릭시 영상 확인 가능)

픽스 초콜릿은 SNS의 파급력을 영리하게 활용했다. 먼저 피드를 멋지게 장식할 수 있는 알록달록한 패키징에 페인트가 튄 것과 같은 제품 디자인이 특징이다. 여기에 더불어 숏폼 영상에 제격인 초콜릿 제형을 가지고 있다. SNS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여 콘텐츠를 확산하고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에 소비자들의 리뷰를 공유하며 활발히 소통하기도 한다.

스타트업으로서 픽스 초콜릿은 3년차 데스밸리를 무난히 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탄탄한 브랜딩과 SNS 마케팅을 통해 전세계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반짝 인기로 끝날지 아니면 앞으로도 두바이에 가면 꼭 먹어봐야할 초콜릿으로 자리매김하고 오랜 전통을 가진 초콜릿 가게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시사점

UAE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는 것에 거부반응이 낮고 SNS 및 인플루언서를 통한 구매를 빈번히 하는 편이다. 어느 국가에서나 비슷한 트렌드이기는 하지만 UAE는 특히 MZ세대들에 대한 SNS의 영향력이 크다. 소규모 신규 브랜드일지라도 우수한 품질과 브랜드 고유의 독특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면 SNS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큰 효과를 창출할 수도 있는 시장이다.

또한 한류의 약진세가 두드러짐에 따라 콘텐츠와 연계가 용이한 한국 소비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UAE 진출을 고려중인 한국의 식품 기업들이 MZ 세대 소비자들 성향을 잘 파악하여 SNS를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겠다.

 

출처

https://www.tastingtable.com/1576629/viral-knafeh-chocolate-bar-dubai/

https://annikaeats.com/homemade-pistachio-filled-chocolate-bar-viral-copycat-fix-recipe/

https://www.statista.com/topics/5338/smartphone-market-in-mena/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200&CONTENTS_NO=1&bbsSn=403&pNttSn=190140

https://www.arabnews.com/node/2340801/media

https://welcon.kocca.kr/ko/info/market/uae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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