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0 2024

[러시아] 러시아 요식업 시장 동향

조회1241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비즈니스-런치의 평균 비용이 40%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메르산트는 비즈니스-런치의 평균 가격이 지난 12개월 동안 7%, 2022년 3월 이후로는 38%의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4월 기준 인구 100만명 이상의 대도시의 비즈니스-런치 가격도 전년 대비 평균 7.09% 증가했으며, 도시별 비즈니스-런치 평균 가격 및 상승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올해 4월 기준 주요 대도시 평균 비즈니스-런치 가격 및 상승률

external_image

출처: 젤라보이 크바르탈(Delovoy kvartal)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이와 같은 비즈니스-런치 평균 비용 상승은 식품 가격, 평균임금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올해 2월 기준 연간 식품 물가상승률은 8.1%를 기록하며 연간 물가상승률(7.7%)을 상회했다. 월별 평균임금 또한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평균 15.1%의 증가세를 기록하며 꾸준히 상승했다. 


                                   2023년 1월 – 2024년 2월 러시아 월별 평균임금 변동 추이

external_image

출처: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


식품 물가 및 평균 임금 상승의 연쇄작용으로 인해 주요 요식업체의 평균 판매 가격 또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한 해 동안 기록된 러시아 주요 요식업체별 평균 가격 인상률은 아래와 같다.


                                   지난 한 해 기준 주요 요식업체별 평균 판매 가격 인상률

external_image

출처: 젤라보이 크바르탈(Delovoy kvartal) 기사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야키토리아(Yakitoria)를 제외한 나머지 요식업체의 평균 판매 가격 인상률은 동기간 기록된 식품 물가 및 평균임금 상승률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요식업 비즈니스 컨설팅사 레스트콘(RestCon)의 엘레나 페레펠리짜(Elena Perepelitsa) 대표는 소비자들이 외식을 위해 잠정 할당한 금액을 초과하여 지출할 의사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요식업체들이 가격 인상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많은 요식업체들이 판매 제품의 중량을 줄이고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가격 인상을 부분적으로 억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러한 가격의 상승과는 별개로 요식업체 방문율은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러시아 전역의 카페와 레스토랑 구매건수는 전년 대비 5% 증가했으며, 평균 결제금액과 매출액은 각각 7%와 12%의 증가했다. 실제로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요식업 시장 규모는 지난 3년깐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7,474억 루블을 기록했다.


                                  연간 1분기 기준 러시아 요식업 시장 규모 변동 추이

external_image

출처: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


러시아 경제지 젤라보이 크바르탈(Delovoy kvartal)은 브쿠스노 이 토치카(Vkusno i Tochka), 버거킹(Burger King) 등 요식업 프랜차이즈점을 방문하는 고객 또한 크게 늘어, 2023년 1월부터 6월 동안 전 국민의 45%가 상기 매장에서 패스트푸드를 구매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평균 외식비가 인상되는 상황에서도 오히려 요식업체가 활황세를 맞고 있는 이유를 두고, 관련 전문가들은 서방의 대러시아 제재조치와 루블화 가치 하락 등으로 인해 해외 휴가 기회를 잃은 소비자들이 요식업에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시사점: 외식업 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인들의 외식비 지출은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젊은 층을 위주로 가정에서 조리해 취식하는 것보다 외식 혹은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가정간편식(HMR), 밀키트 등 젊은 층의 필요에 소구할 수 있는 품목의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Retail.ru. За 2 года стоимость бизнес-ланчей выросла почти на 40%. 2024.05.13.

https://www.retail.ru/news/za-2-goda-stoimost-biznes-lanchey-vyrosla-pochti-na-40-13-maya-2024-240623/

DK.RU. Ресторанный рынок РФ достиг 747 млрд руб. Бизнес-ланчи подорожали на 38% с 2021 г.. 2024.05.13.

https://www.dk.ru/news/237202982

러시아 연방 통계청(Rosstat) https://rosstat.gov.ru/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러시아] 러시아 요식업 시장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해당없음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