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6.07 2024

[사우디] 최대 규모 식품박람회 2024 The saudi foodshow 개최

조회487

주요내용

2024521~23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프론트에서 식품박람회 ‘The Saudi food show’ (이하 사우디 푸드쇼)가 개최됐다. 사우디 푸드쇼는 중동 지역 대표 국제식품박람회로 올해에는 97개국 1,000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이 참가하여 100,000개 이상의 F&B 혁신 제품을 소개했다. aT센터 두바이 지사는 사우디 푸드쇼 내 한국관을 운영하며 총 10개의 한국 식품 수출업체와 함께 인삼, 스낵, 라면 등 우리나라 대표 식품을 소개하고 판촉하는 자리를 가졌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사우디 푸드쇼 입구

aT센터 (한국관) 부스

 

한국관 요약

<사우디 푸드쇼 한국관 참가 기업 및 대표 제품>

참가 기업명

대표 제품

참가 기업명

대표제품

K-Berry

딸기

트루 코퍼레이션

스낵

Koco

떡볶이

OKF

음료류

태극사계

인삼 제품

바이오아라

동충하초

청우식품

소스류

이비채

인삼음료

GS 트레이드

컵떡볶이,

지이스트

라면, 김밥

*영풍(컵떡볶이)은 단독 부스 참가

 

먼저 한국산 인삼은 외국 바이어들과 참관객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대부분 건강에 좋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홍삼 절편 또는 스틱형 농축액 제품 등 가공 방법에 따라 낯설어 하는 경우가 있어 취식 방법 등 상품에 대한 설명이 필요했다. 중동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추야자와 컬러 및 식감이 비슷한 홍삼 절편과 인삼이 뿌리째 들어있는 음료 제품이 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동충하초 제품의 경우, 처음 접하는 현지인들에게 생소한 품목이었으나 현지 반응이 굉장히 좋았다. 특히 면역력 개선, 항산화 등 그 효능에 관심이 컸으며, 제품 중 하나인 본초위는 사우디 푸드쇼에서 베스트웰니스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중동지역에서 한류 열풍이 계속되면서 한국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에 자주 등장하는 떡볶이에 대한 인기도 상당하여 컵떡볶이를 홍보하는 부스는 항상 사람들이 북적였다.

 

해외 주요 부스 요약 및 글로벌 식품 트렌드

- Trend1. Meat-free: #채식기반 #비건 #대체육

첫 번째 식품 트렌드는 ‘Meat-free’이다. 육류 섭취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동물권 보호에 대한 윤리적 신념을 바탕으로 채식 위주의 식단을 유지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우디 푸드쇼에서도 대체육 브랜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여 식품을 제조하는 기업들을 여럿 만나볼 수 있었다.

프랑스관에서는 ‘La vie()’라는 대체육 브랜드가 콩으로 만든 베이컨을 선보였다. ‘콩 베이컨은 기존 베이컨과 동일한 맛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담백함과 바삭한 식감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스페인관의 ‘Ecomil’은 아몬드, 오트, 코코넛 등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한 대체 우유를, 스위스관의 Svizzle’은 우유, 계란, 버터, 크림 등이 함유되지 않은 비건 초콜릿을 선보였다.

 

<글로벌 식품 트렌드1. Meat-fre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프랑스 대체육 브랜드 ‘La vie’ & 대체육 베이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스페인 Plant-based 우유 ‘Ecomil’

스위스 비건 초콜릿 ‘Svizzle’

출처: 직접 촬영



-
Trend2. Guilt-free: #칼로리제로 #저칼로리 #슈거프리 #글루텐프리

전 세계적으로 건강을 생각하면서도 맛있는 음식을 먹고자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이 거세다. ‘23년 코카콜라 전체 포트폴리오가 2% 성장에 그친 반면 제로슈거 제품의 판매량은 5%가 증가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칼로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사우디 푸드쇼에서도 ’Guilt-free’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로칼로리 또는 저칼로리, 정제당 미사용, 무가당 등을 제품의 메인 소구점으로 활용한 경우가 많았다.

미국, 바레인, 영국, UAE 등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이 맛은 유지하되 칼로리는 대폭 낮추고 단백질 함량을 높인 건강한 칩, 음료, 아이스크림, 시럽 제품을 전시했다.

 

<글로벌 식품 트렌드2. Guilt-fre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미국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 기업 ‘ZC LYFE’ & 탄수화물 ‘0’ 스낵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미국 제로슈거 식품 기업 ‘Lakanto’

바레인 글루텐 프리, 정제당 프리

식품 기업 ‘Early Riser’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영국 다이어트용 식품 기업

‘The skinny food co’

스페인 제로슈거로 홍보하는 음료 ‘Ecomil’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UAE 정제당 프리로 홍보 중인 ‘House of pops’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폴란드 저칼로리 식품 기업 ‘Amerpharma’ & 칼로리‘0’ 시럽


출처직접 촬영



-
Trend3. Alcohol-free: #무알코올 #스파클링음료 #포도주스

사우디 푸드쇼에서 느낄 수 있었던 세 번째 트렌드는 ‘Alcohol-free’이다. 주류 판매가 불가한 사우디 및 기타 무슬림 국가 상황을 반영하여 다양한 무알코올 음료 제조 기업이 전시에 참가했다. 무알코올 와인의 경우 맛 자체는 포도주스와 큰 차이가 없는데 청량한 제형, 유리병과 코르크 마개를 사용한 고급스러운 패키징으로 차별화를 뒀다.

스위스 ‘Rimuss’는 일반, 스파클링, 드라이 이렇게 3가지 버전으로 머스캣 포도, 리치 맛 와인을, 스페인 ‘El legado’는 백포도, 적포도맛, 영국의 ‘Britannica’는 사과, 포도, 딸기맛 와인을 선보였다. 무알코올이기 때문에 타겟을 확장하여 어린이 생일파티용으로 제품을 개발하기도 한다.

 

<글로벌 식품 트렌드3. Alcohol-fre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스위스 무알코올 음료 ‘Rimuss’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스페인 ‘El legado’

영국 ‘Britannica’

출처: 직접 촬영



시사점

중동 지역에서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한 수요가 커짐에 따라 우리나라 전통 건강기능식품인 인삼에 대해서도 상당히 관심이 있는 편이다. 홍삼절편을 중동지역의 대표적인 간식 대추야자와 비슷한 맛이라고 홍보를 하자 거부감 없이 시식해보고 반응도 좋았는데, 이처럼 중동 지역 사람들에게 친숙한 형태로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다.

또한 K콘텐츠의 인기에 더불어 떡볶이, 라면 등 한국 음식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는데 식물성 재료 기반, /저칼로리 식품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를 반영한 K간식 출시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겠다.

 

출처

https://www.etnews.com/20240528000350

https://www.marketingweek.com/future-zero-sugar-coca-cola/ 

 

 


문의 : 두바이지사 류한샘(samlyu@at.or.kr)

'[사우디] 최대 규모 식품박람회 2024 The saudi foodshow 개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삼 #라면 #음료 #인삼류 #식품박람회 #대체육 #슈거프리 #무알코올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