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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1 2017

[EU] 유럽 내 스낵(Savory Snacks) 시장의 성장

조회1934

o Savory Snack은 견과류 과자, 팝콘, 감자칩 등 짭짤한 맛의 간식거리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최근 유럽 식품시장에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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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2016년 시장규모는 4.6% 증가했으며, 2021년까지 3.7%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 유럽 국가 중 영국이 시장 규모의 27%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스페인 11.6%, 독일 10.3% 순이며 프랑스는7.5%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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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유럽 스낵 시장은 대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중소규모 업체의 수가 적은 성격을 띠는 시장으로 새로운 업체의 진입이 쉽지 않다고 평가되고 있음

 

o 따라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더욱 간편한 제품 포장 등 타 제품과 다른 생산 기술 또는 성분을 이용한 제품으로 차별성을 둘 필요성이 있음

 

o 시장 진입이 어려운 또 다른 원인은 타 식품 시장과 마찬가지로 유럽 국가 식품 시장에 적용되는 엄격한 규제로 유럽 식품 안정청에서 권고하는 규제 외에도 지역별 식품협회 규제가 있어 유럽 식품시장으로 수출하고자 하는 업체의 경우 해당 규제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o 전 세계 소비자의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는 스낵 시장까지 이어져 최근 들어 생산자들은 글루텐 프리 스낵, 낮은 열량 스낵, 저염 스낵, 유기농 스낵 등을 선보이는 추세

 

o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전통적인 스낵인 감자칩, 팝콘의 경우 소금 양을 줄인 새로운 버전의 제품을 출시하는 등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o 또한 견과류 바,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류 건조 과일을 이용한 스낵, 프리프롬 스낵 등 소비자의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 증가에 상응하는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시사점

 

 o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한국 수출업체에게 희소식으로 작용할 수 있음. 현재 한국 수출업체에서 많이 선보이고 있는 건조과일칩은 지난 5aT 파리지사에서 진행했던 파리 수출상담회에서 이미 구매 담당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쌀과 해조류를 이용한 스낵 또한 시장 가능성이 있는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음. 따라서 생산자는 유럽 소비자의 소비 경향을 이해하고 수출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함. 

 

o 제품 포장 역시 구매 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의 경우 간편하고 개봉하기 쉬운 개별 포장을 선호하며, 유통업체의 경우 박스 당 제품 개수가 적은 소규모 박스 포장을 선호. 따라서 한국 업체는 유럽으로 제품을 수출하고자 할 경우 제품 성분뿐만 아니라 포장에서도 차별성을 둘 필요성이 있음.

 

 

 

자료출처: MarketLine Industry Profile Savory Snacks in Europe, 20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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