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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중국 칼슘캔디 시장동향

조회1532

Market Trend 01. 중국 메가 트렌드





중국 고령화 문제
중국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2000년
1억명에서 2027년에는 2억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중국 칼슘보조식품 시장,
2011 ~ 2015년 동안 30% 급성장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이 발표한 ‘중국 칼슘 건강보조식품 시장 및 투자전망보고서(2011 ~ 2015)’에 따르면 2015년도 중국의 칼슘 보조식품시장은 12억 달러에 이르며 이는 지난 5년간 약 30%나 성장한 수치라고 발표함 


중국산업정보망은 고령화, 스포츠의 보급화, 두 자녀 정책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칼슘 인식이 바뀌었으며 이는 칼슘보조식품시장의 성장으로 직결되었다고 보도함. 또한 중국 내 제약 대기업들이 OTC 칼슘 제품 등으로 산업을 확장했던 것이 전체 칼슘보조식품의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


중국 유아용 식품 시장 성장세,
수입 식품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글로벌 리서치기관 마켓라인(Marketline)이 발표한 ‘Baby Food in China’에 따르면 2013년 기준 중국 유아식품의 시장 규모는 24억 83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12.4% 성장한 수치임


전체 시장 중 유아용 시리얼의 시장 규모가 약 19억 7,69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의 82.2%를 기록했음. 칼슘 캔디가 해당되는 기타 유아용 식품의 경우 3,41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시장의 1.4%를 차지하는 데에 그침


최근 중국 부모들의 경제수준이 개선되어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유아식품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안전성 문제가 불거짐에 따라 수입 식품의 수요가 두드러지고 있음


참여기업의 칼슘 캔디 주 소비자층이 어린이 및 청소년인 점을 감안할 때 중국 유아입맛에 맞는 칼슘 캔디로의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또한 소비자들의 안전 인식이 높아졌으므로 첨가물,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에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임




Market Trend 02. 중국 소비 트렌드





두 자녀 정책
2013년부터 중국 정부는 ‘한자녀 정책’이었던 산하제한 정책을
‘두자녀 정책’으로 완화했으며 이로 인해 유아식품의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음



칼슘보조식품,
춘절 기간 동안 건강기능식품 판매량 1위 기록
중국의 경제일간지인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는 올해 춘절연휴기간 동안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 판매량 1위를 칼슘보조식품이 차지했다고 보도했음. 중국의 B2C 쇼핑몰 티몰(Tmall)은 춘절기간 동안 탕천페이젠(湯臣倍健)의 칼슘보충제(液體鈣軟膠囊)의 판매량이 가장 높았으며 제약 프랜차이즈인 캉아이둬(康愛多) 역시 1~2월 한 달 동안 칼슘보조식품의 판매량이 가장 높았다고 전함


중국에서 춘절 등 명절은 건강보조식품 업체에게 있어 중요한 대목으로 보통 해당 기간을 전후해 영양제 등 건강보조식품의 주문량이 급증하는 편임. 과거에는 종합영양제가 인기를 누렸었지만 최근에는 칼슘보조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함


중국에서 칼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데에는 중국인들의 운동량이 늘어난 것과 함께 고령화·두 자녀 정책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중국 정부가 국가전략차원에서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운동 장려운동을 펼친 것이 뼈 건강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며, 칼슘제의 소비로 직결되었다고 전문가들은 의견을 내리고 있음


Interview info
중국, 칼슘 관련 건강보조식품 인기 매우 높아“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연평균 30%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중 칼슘보조식품의 판매액은 2014년 기준 160억 위안에 이르렀다.”

중국보건품협회(中国保健品协会) 보건품응용홍고업무위원회(保健品应用推广工作委员会)
인즈차오(尹誌超) 회장 인터뷰 인용 , 2016년 1월


“당사는 칼슘 캔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취급하고 있는 영유아식품 중 영유아 전문 칼슘보조식품은 잘 판매되고 있는 품목 중에 하나다.”

-음료 취급 유통업체 MPK Distribution社
Mr. Lin 마케팅 담당자 인터뷰 中 , 2016년 6월

 

 


Market Trend 03. 중국 제품 트렌드



캐릭터를 부착한 칼슘 캔디 제품 인기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T-mal, Jingdong) 및 현지 유통매장 방문을 통해 인기 있는 칼슘캔디 제품을 하기와 같이 조사함


중국 B2C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율 1위를 기록한 인기 칼슘 캔디 제품들은 크림, 딸기, 포도, 망고 등의 다양한 맛에 칼슘을 첨가한 제품이 대부분임. 중국 회사들은 칼슘캔디 제품을 구매할 시 우유나 비타민 제품을 사은품으로 판매하는 전략도 추진하고 있음


한편 중국 현지 오프라인 매장 조사 결과, 오프라인의 경우 온라인보다 의약품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 경향을 보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칼슘 캔디 모두 공통적으로 캐릭터를 부착해 어린이들의 시선을 끌고 차별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았음


중국 칼슘 캔디 B2C 온라인 쇼핑몰 인기 제품
출처 : 중국 B2C 온라인 쇼핑몰(www.tmall.com, www.jd.com)
T-mall 인기 제품 Jingdong 인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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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维生素软糖 제품명 童乐凯帝熊仔钙+Vc营养糖
가격 39.80 위안 가격 12.00 위안
특징 일곱 개의 맛으로 어린이들의 입맛을
고려하고 있으며 칼슘, 비타민 등을
첨가해 영양을 함께 사로잡음
특징 40.6mg의 높은 칼슘 함유량이 특징
으로 비타민 C 어린이 성장에 도움
이 되는 칼슘 캔디

 

 



현지 매장 답사 주요 제품
출처 : EC21 자체 현지조사(중국 현지매장 촬영,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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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成长快乐牌蓝莓混合脚型凝胶糖果 제품명 钙镁片
가격 89.00 위안 가격 98.00 위안


 

Market Trend 04. 중국 정책 트렌드



중국, 일부 영유아조제식품 허가 규제 완화
2015년 4월 중국 전국 인민대표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영·유아조제식품, 특수의료용 조제식품, 보건식품 등의 식품안전법초안(初案)이 통과되어 2015년 10월 1일부터 정식으로 이행됨

 

영유아 조제식품의 원료, 첨가제, 제품배합 및 라벨 등은 성, 자치구, 직할시의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하며, 영유아 조제분유일 경우 관련 제품배합을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함. 기존 위탁가공 및 OEM 생산방식은 향후 허용되나, 분할포장(동일한 제품의 포장을 나누거나, 동일한 배합의 제품을 다른 브랜드로 포장, 재포장함으로 유통기한 표시를 바꾸는 형태 등의 방식)은 현행과 같이 금지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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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중국 #사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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