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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대만 김치 시장동향

조회1985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트




대만 채소 수입, 꾸준히 증가
2010년 이후 대만의 조제 또는 가공처리한 채소의 수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연평균 성장률 8.35%를 기록함. 그 중 한국은 약 20%를 꾸준히 점유하고 있으며 2010년 ~ 2015년 6개년 연평균 성장률이 9.72%로, 한국 김치의 대만 수출 규모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대만의 가공 채소 수입 규모에서 2015년 중국이 1위를 차지했으며 2010년 ~ 2015년 연평균 성장률 18.74를 기록함. 그러나 김치의 경우 대만에서 중국산 김치 수입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한국이 대만의 김치 수입국 1위라고 볼 수 있음

이처럼 꾸준히 증가하는 대만의 채소 수입 규모와 한국산의 수입 비중을 고려해볼 때, 대만의 시장이 규모 측면에서는 수출 상대국으로서 시장성이 있는 것으로 사료됨

한국 김치의 대만 수출길, 밝지만은 않아
한국은 김치의 원조국인데다 한류의 영향으로 과거 한국 김치의 대만 인지도는 높은 편이었음. 그러나 2005년 기생충 김치 파동과 2014년 잔류 농약 논란으로 인해 한국 김치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이 늘어남

2005년 한국이 수입한 중국 김치에서 기생충 알이 검출되어 충격을 준 사실이 있음. 이 일로 인해 대만에서는 자국산 김치 소비 운동이 일어나며 김치 수입이 줄어든 바 있음. 또한 2014년 대만으로 수출된 한국산 김치의 잔류 농약이 기준치를 넘어 전량 반송된 전례가 있음

실제로 대만의 김치 생산 규모가 한국 수입액의 10배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볼 때, 대만 김치 시장에서 한국산 김치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위생 관리 및 홍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임

표 1.1 대만 조제 및 가공처리한 기타 채소 수입 비중
(단위 : %)
출처 : Global Trade Atlas(www.gtis.com)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중국 17.58 20.70 17.91 21.23 12.98 27.79
한국 21.71 22.23 24.01 17.87 18.82 23.12
베트남 31.22 31.02 26.45 20.01 17.50 18.54
홍콩 17.58 15.52 20.07 26.86 28.59 14.76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한류 열풍으로 한국식품 소비 점점 늘어나
대만에서 한류가 인기를 끌면서 한국산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의 소비 역시 늘어나고 있으며 주된 소비층은 20 ~ 30대의 젊은 소비자층임

얼마 전에 대만에서 매우 뜨거웠던‘별에서 온 그대’열풍으로 인해 대만 내에서 가장 크게 인기를 끌었던 한국음식은 치킨과 맥주였음. 비록 한류 열풍이 한국김치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고 있는 실정이나, 김치가 한국의 대표 음식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한류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대만 불량식품 파동, 웰빙 관심 증대시켜
2014년 대만에서 불량식품 파동이 크게 일었음. 이는 쓰레기 식용유 사건으로, 대만에서 식용유를 제조 및 유통하는 한 업체가 폐식용유 및 음식물쓰레기를 이용하여 식용유를 제조한 사실이 적발됨. 해당 식용유는 대만의 식품안전을 대표하는 인증인 GMP 인증과 국제 식품안전 표준인 ISO까지 획득한 것으로 알려져, 식품 인증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신뢰까지 땅에 떨어짐

뿐만 아니라 해당 식용유를 대만의 식품업계 대기업인 딩신(頂新) 그룹이 식품 생산에 사용한 것으로 밝혀져 대만 국민들에게 더욱 큰 충격을 안김

대만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 하락은 외국 음식 소비로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대만의 대형 유통매장에는 외국 식품 비중이 늘어남

또한 건강식품과 웰빙에 대한 대만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시에 식재료의 원산지, 성분표기 및 인증마크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이와 같은 대만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한국 김치의 건강상 효능을 강조하고 대만 소비자들이 신뢰할 만한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대만 소비자들의 신뢰와 인지도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대만 전통 김치
출처 : Lessons Go Where(lessonsgowhere.com/sg)


대만 현지산 김치, 한국산보다 저렴
현지조사 및 데스크리서치 결과 대만의 현지산 김치가 한국산 김치보다 저렴한 것으로 확인됨

대만 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10개 김치 제품 가격을 비교분석한 결과, 한국산 김치의 100g당 평균가격은 28.75대만 달러, 대만산 김치의 100g당 평균가격은 21.27대만 달러로, 한국산 김치의 가격이 대만산의 1.35배 수준임김치 제품의 개당 가격 역시 한국산은 평균 172.33대만 달러, 대만산은 108.43대만 달러로, 한국산이 대만산의 1.59배 수준임

한국산 김치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므로, 한국산 김치의 맛이나 효능, 전통성 등을 강조하여 고급식품화할 필요가 있음

대만 전통 김치, 한국의 백김치와 비슷
대만 전통 김치는 고춧가루를 첨가하지 않은 것으로, 한국의 백김치와 비슷하나 양배추를 이용한 발효식품은 아님. 맛은 비교적 덜 짜고 신맛과 단맛이 강한 편임

대만 내에서 생산하는 김치는 한국산 김치에 비해 대만 현지인의 입맛에 맞추어 덜 맵게 만드는 경향이 있으며 보다 달게 제조함. 또한 액젓이나 젓갈을 사용하지 않으며 포기김치보다는 맛김치 형태로 생산하는 경우가 많음

대만에서는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중국 등에서 배추와 기타 재료를 수입하거나 대만산 겨울 고산지 배추 및 양배추를 공급받아 김치를 담금. 유통은 식당 등 김치가 대량 소비되는 곳으로 주로 하는데 이는 대만산 김치의 가격경쟁력이 있기 때문임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대만 우량식품 표준 GMP 인증, TQF로 대체
1989년부터 대만 우량식품의 표준인증이었던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가 2015년 6월 이후 TQF(Taiwan Quaility Food) 인증으로 대체됨

이와 같은 인증 제도 변경은 지난 2014년 파동을 일으킨 쓰레기식용유가 GMP 인증 제품이었던 관계로 대만의 식품 인증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하락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TQF 의장 Bonnie Sun은 대만 로컬 식품 안전성과 위생수준을 국제적 기준에 맞추기 위해 미국 기반의 식품안전기관과 협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과거 대만의 대표적 인증이었던 GMP 인증이 새로운 인증제도로 대체된 만큼 TQF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둘 것을 제언함. GMP 인증 식품이 쓰레기식용유 등 불량식품 파동에 연루된 데에는 GMP의 사후관리가 미흡했던 탓이 컸던 것을 반영하여 TQF는 사후관리를 보다 엄격히 시행함. 따라서 식품 생산 및 유통과 관련해 평상시 인증 기준을 꼼꼼하게 지켜야 할 것으로 보임

GMP와 TQF 비교
출처 : 大紀元時報(대기원시보, www.epochtimes.com.tw)
인증 이름 GMP TQF
회원 식품제조업체 원료공급업체, 소비자단체,
식품제조업체, 유통업체
주관 GMP협회 TQF협회
(대만 경제발전부 산하 공업국 소속)
사후관리 완제품제조업체 현장검사 1년에 2회 사전공고 없이
원료공급업체 방문
검사대상 개별생산라인 인증 완제품 전체 공장
동격 국제인증 ISO 22000 미국 SQF(안전품질식품표준)
글로벌식품안전이니셔티브(GF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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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김치 #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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