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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0 2018

인도네시아 미니마켓 인도마렛 올해 1,000개 점포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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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요내용

 ㅇ 인도네시아 미니 마트 인도마렛(Indomaret)이 올해 신규 점포 수를 1,000개 늘릴 계획임

 ㅇ 인도마렛 운영 회사인 인도마르코 쁘리스마따마(PT. Indomarco Prismatama)의 홍보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의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의 진척 상황을 보면서 동부 지역에도 매장을 신설할 계획임

 ㅇ 또한 1,500개 점포 신설을 계획한 지난해 9월말 기준의 매장 수는 총 1만 4,846개까지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음

 ㅇ 인도마렛은 1988년 설립됐으며, 인도마르코 쁘리스마따마는 인도마렛 외에도 20개의 점포가 있는 도매 업체 인도그로시르(Indogrosi)도 운영하고 있음

 ㅇ 지난해 1~9월 인도마르코의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47조 100억 루피아(약 3.6조원), 순이익은 83.3% 감소한 674억 루피아(약 52억원)였음

 ㅇ 인도네시아 미니마켓 시장은 향후 5년(2017년 ~ 2021년) 연평균 15.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미니마켓 시장은 인도마렛과 알파마트가 양분하고 있는 상황임

 ㅇ 최근 미니마켓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Ministop, Starmart, Circle K 등이 각각 차별화된 특장점과 브랜드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려가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 온라인 쇼핑 이용자수가 증가하면서 리딩업체인 인도마렛과 알파마트 또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으며, 각각 알파마트, 클릭 인도마렛에서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고 배송 또는 현장 픽업이 가능함

ㅁ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전통시장의 시장 점유율이 약 80%로 여전히 현대적 유통매장의 확대 가능성이 남아 있으며, 미니마켓의 성장 속도가 가장 빠름


 ㅇ 이는 집에서 가까운 미니마켓을 찾아 구매 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에 기인하며 미니마켓 입점이 현지화의 척도로 여겨지고 있음. 특히 미니마켓의 매장수가 전국적으로 약 3만개에 달해 한국식품도 현지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미니마켓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출처 : 자카르타경제신문(2018.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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