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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3 2018

중국 마늘 가격의 폭락, 농산품 판매부진에 대한 대책은?

조회2173

날짜: 2018-05-03출처: 양쓰재정위쳇호(央视财经微信号)&북경청년보(北京青年报)



한때 중국에서 마늘을 판매하는 것은 부동산투기를 하는 것과 같다는 속설이 있었다. 마늘가격의 대폭적인 상승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은 하루아침에 돈벼락을 맞았고 억을 넘는 이윤을 내는 농가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 마늘의 몸값은 예전 같지 못하다. 

작년까지만 해도 10.6위안/1근이던 마늘가격은 1.33위안/1근으로 폭락하였다. 지금 한창 마늘이 대량으로 출시되는 시기이긴 하나 금년 마늘가격이 폭락한 관계로 마늘의 판매가 부진한 상태이다. 현재 판매가격에 의하면 한 모(약 200평)의 땅에서 마늘을 수확하면 1,000위안이 넘는 경제손실을 초래한다고 한다. 이로 인해 중국정부에서는 일련의 조치들을 취하여 마늘농가들의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 모 : 중국 면적 단위 (1모=약 200평)

치나진(期纳镇)은 운남성 용성현의 마늘 생산지역중 하나인데 금년에 총 6,000여모의 마늘을 재배하였지만 대부분 밭에 방치된 상태이다. 치나진 당위원회 서기의 말에 의하면 치나진엔 아직도 1,000여 톤의 마늘이 판매를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2016년말부터 2017년 5월까지 마늘의 가격은 전국적으로 지속적인 상승추세를 유지하였다. 2017년 4월23일에는 10년간 마늘가격의 최고기록을 갱신하였는데 그 가격이 바로 10.6위안/1근이다. 하지만 1년간 지속적인 가격인상을 유지하던 마늘가격은 ‘17년 6월에 새로 경작된 마늘이 등장하면서 상승을 멈췄으며 무서운 속도로 하락하여 ’18년 4월 28일에는 1.3위안/1근으로 폭락하였다.

최근에는 운남성 5,000여톤의 자색(껍질)마늘도 판매부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가격이 예년의 5위안/1근에서 0.7위안/1근으로 폭락한 사례이다. 마늘의 판매확대를 위해 여러 대형마트와 온라인플랫폼들이 지원에 나섰다. 찡똥(京东)에서는 신속히 팀을 결성하여 판매되지 못한 마늘에 대한 저장, 물류배송 작업 등을 진행하였고 24시간 이내에 유관플랫폼에 자색마늘과 관련된 판매정보를 업로드 하였다.

농산품을 전자상거래(电商)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방식은 새로 유행하는 방식일 뿐만 아니라 비교적 효과적인 해결방안이기도 하다. 이에 많은 지역에서는 농산품가격이 부진한 현상이 나타나면 모든 희망을 전자상거래에 건다. 하지만 마늘 등 농산품의 판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농산품가격이 부진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려면 매번 전사상거래에만 의존하여서는 안된다.

농산품가격이 폭락했다는 소식은 매년 관련된 농산품의 수확계절에 쉽게 들을 수 있다. 전자상거래 채널에서는 도와줄 의향은 있으나 여러 지역에서 동시에 여러 농산품가격 폭락 현상이 나타남으로 모든 판매부진 농산품들이 대형 전사상거래 플랫폼의 도움을 받기는 어렵다. 

전자상거래 또한 시장의 기본 공급수요가 평형인 상황에서만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만일 공급이 수요를 현저히 초과하였을 경우에는 전사상거래의 도움도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전자상거래의 도움을 받는 것은 농산물 가격의 부진현상이 나타난 뒤에 대처하는 방법이므로 그 해결범위가 제한되어 있다. 농가의 손실을 막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인도, 과학적인 생산계획에 근거하여 시장을 기초로 예측하고 합리적으로 농산품 품종을 선택하고 재배하여야 한다.

원문:http://news.21food.cn/35/2828622.html
     http://news.foodmate.net/2018/05/466782.html

-시사점-
현재 중국 마늘은 공급과잉 상태로 가격이 역대 최고가 대비 1/10 수준이다. 원인은 전년도 가격 폭등에 따라 마늘을 심으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고 생각한 많은 농가들이 마늘 생산으로 전향하였고, 1년 뒤인 현재 공급과잉 상태로 가격이 폭락하는 사태에 접어들었다.  
 

한국에서도 과거에 종종 볼 수 있는 사례로 정부의 농업컨트롤 및 농정 정보전파, 생산량 분석 능력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농산품은 기본적인 수요가 있는 만큼 이를 넘어설 경우, 온라인 플랫폼 뿐만 아니라 정부차원의 지원에도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부의 농정분석 데이터 및 초기 정밀한 수요예측 분석을 통해 1년 생산을 기획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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