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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8 2019

증가속도가 세계 시장보다 빠른 중국의 영양건강식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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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속도가 세계 시장보다 빠른 중국의 영양건강식품 시장

 사회와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1990년대 이후, 전 세계인의 건강관련 소비 수준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으며 영양보조식품에 대한 수요도 커지고 있다. 건강식품은 유럽에서 “건강식품” 혹은 “기능식품” 또는 “영양 식품”이라고 불린다. 독일에서는 “개량식품”으로 불리고 일본에서는 “특정 보건식품”으로 불리고 “특정 영양식품” 범주에 속한다. 세계 각국에서 영양보조식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영양보조식품의 글로벌 시장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영양개선 작업관리방법'이 발표 된 이후 중국 국민의 건강의식이 한층 높아졌다. 현재 중국의 영양보건식품 업계는 아직까지 절반이상이 식이(膳食) 보충제 위주로 형성되어 있어 앞으로도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국가 정책지지로 전국 보건식품 시장의 발전도 빠르게>

글로벌 시장이 성장하면서 중국 영양보조식품 시장도 뒤처지지 않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1인당 소비수준이 높아지고 영양 및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양식품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는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도 영양보조식품 업계의 발전을 지원하는 정책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2017년 국무원 및 발전개혁위원회에서 발표한 <<13,5' 국가식품안전계획 >>, <<국민영양계획'(2017~2030년)>>에서는 모두 영양건강식품 분야의 발전과 추진에 대해 언급했다.

국가 차원의 영양보조식품에 대한 정책 지원으로 인해 중국의 영양보조식품 시장 규모는 전 세계 시장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2016년을 제외한 2011~2018년의 영양보조식품 시장 규모는 전 세계 시장의 증가속도보다 중국 시장의 증가속도가 더 빠르다. 2011년에 국제시장 발전 속도의 4배로 발전하다가 2016년에 잠깐 멈칫하는 듯 하더니, 2018년부터 다시 급성장하는 추세이다.

또한 국제 보건식품 시장 중 중국 영양보조식품 시장의 판매수입이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2010년 중국 영양보건식품의 시장규모는 562.55억위안(약 9조4천억원)으로 세계 시장의 4.59%를 차지하였다. 하지만 2018년에는 10%를 초과하여 11.59%를 차지하고 최근 몇 년간 아시아의 영양보건식품의 시장규모는 이미 유럽시장을 초월하였다.

현재 중국의 영양보건식품은 식이(膳食) 보충제가 전체 품목의 55.21%를 차지하고 있다. 식이 보충제는 일반 음식에 영양성분을 더해주는 제품이다. 예를 들면 식이 보충제 속에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허브(약초)와 같은 영양 성분이 하나 또는 여러 가지 포함될 수 있다. 식이 보충제 외에 자양류(滋养) 건강식품이 33.45%로 가장 많다. 자양류 건강식품은 젊은 여성과 중년층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식이 보충제에 비해 자양류 건강식품 업체는 아직까지는 많지 않다.

<소비력 상승, 보건식품업계 발전 전망 양호>

중국의 건강산업이 전국 GDP중 차지하는 비중은 5.3%에 불과하다. 미국 등 선진국은 17.8%로 현재 중국은 미국의 3분의 1에도 못 미친다. 이런 발전 추세로 볼 때 중국의 건강산업은 아직도 매우 큰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경제 발전추세에 힘입어 건강식품 업계도 그와 동등한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보건식품은 고급 소비품、선물용 제품에서 음식영양 보충제로 일상 필수품으로 바뀌고 있다.  앞으로 10년간 건강식품의 발전 방향은 1, 2선 도시에서 3, 4선 도시로 고령층에서 중년층 소비자로 발전할 것이다. 2006~2016년 중국 보건식품의 매출수입 평균 증가율은 25%로 159.06억위안(약 2조 6천억원)에서 4,000억위안(67조 2천억원)까지 증가하였다.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에 의하면 앞으로 5년간 보건식품업계의 증가속도는 최소 15% 가량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원문: https://news.21food.cn/13/2838212.html

시사점

건강보건식품 산업은 신흥 산업으로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 80/90년대 이후 출생한 젊은 소비자들이 보건식품에 관심을 보이면서 보건식품업계에 새로운 소비력이 주입되고 있다. 하지만 근래 보건식품의 식품안전 관련 사건들이 보도되면서 보건식품의 이미지가 많이 하락된 상황이다. 어떻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고, 보건식품의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느냐가 전체 업계가 해결해야하는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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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보건 #건강 #영양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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