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22 2019

(베트남) 치열해지는 편의점 경쟁

조회2591

▶ 매년 증가하는 편의점 점포수 
 · 베트남 전체 편의점 수 : (18년기준) 1,608개 (17년대비 21% 증가)
   - 호치민 995개, 하노이 485개, 기타지역 128개로 호치민이 수도인 하노이대비약 2배 많은 점포를 보유함
 · Vinmart+편의점이 전국 805개 점포 보유로 가장 많은 점포 수를 가지고 있으며, 그 후로 CircleK, Family Mart 순 분포
 · 하노이는 Vinmart+가 점유 1위로 확연한 점포 수 차이를 보이지만, 호치민은다양한 유통채널 브랜드들이 고루 분포해 있음
 · 베트남은 아시아 지역 내 중국, 인도네시아 다음 3번째로 활발한 소매시장임
   - 매년 약 12%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 기준 약 1,800억불의 규모 달성 전망

  external_image
▶ 편의점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전략
 ·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브랜드 인지도는 Vinmart+,Family Mart, CircleK 순으로 높음
   - Vinmart+는 30대 이상 주부 대상, Family Mart 및 CircleK는 10-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호도가 높은 편임
 · 브랜드 인지도가 상이한 만큼 각 유통매장별 상이한 판매전략을 보임
   - Vinmart+는 미니 슈퍼 형태를 추구하며 특히 과일, 채소, 야채, 육류 등 신선 농산물 판매에 집중하는 판매전략을 보임
   - 반면, Family Mart 및 CircleK는 다양한 상품 구성을 통한 시각화와 즉석조리 식품 판매를 통한 편의성을 추구하는 판매전략을 펼침

▶ 편의점 소비형태
   - 주부들의 과거 잡화점에서 주로 생필품을 샀던 소비형태가 점차 근처 편의점에서 생필품을 사는 형태로 바뀜
   - 소비자들은 한 끼 식사를 위해 편의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히 젊은 연령층의 경우 무선 인터넷 이용·휴게공간 보유·냉방시설 등의 부대시설 이용을 위한 편의점 사용률이 높음
   - 일반 베트남 사람들이 주로 식사를 하는 음식점들의 한끼 가격은 30,000동- 50,000동인 반면, 편의점에서 일반적으로 베트남 사람들(주로 초중고,대학생)이 한끼 식사 비용은 15,000 – 30,000 동으로 상대적으로 저렴
   - 최근 떡볶이, 오뎅을 판매하는 편의점 또한 있으며 편의점을 하나의 음식점 형태로 운영하는 경우도 많아짐.
   - 베트남의 편의점들은 대부분 윗층 혹은 한편에 휴식 및 식사 공간을 만들어 손님들이 즉석식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편임.

▶ 해외 유명 편의점 브랜드 입점 증가
 · 최근 10년간 다양한 해외 편의점 브랜드들이 입점하기 시작했으며, 한국 브랜드인 GS25 또한 2018년 입점 후 약32개의 점포로 확대
   - 샵엔고(SHOP&GO)/05년/싱가폴, 써클케이(Circle K)/08년/미국, 패밀리 마트(Family Mart)/09년/일본,미니스탑(Ministop)/11년/일본, 세븐일레븐(7-Eleven)/17년/일본, 지에스25(GS25)/18년/한국
  
▶ 시사점
 · 외식을 주로 하는 베트남의 식문화에 맞춰 편의점과 같은 현대식 유통채널 증가
 · 단순 소량 생필품 구매를 위한 목적이 아닌,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위한 공간으로 전연령대에 걸쳐 이용하는 소비형태를 보임
   - 특히 빠른시간 내 조리가 가능한 즉석조리식품에 대한 구매율이 높음
 · 기존 대형유통업체 형태의 유통채널에서 현대식 유통채널로의 판매채널 확장과 즉석조리제품의 개발 확대를 통한 베트남 입점 소매시장 전략 수립이 필요

제품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설 명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식품들

출처: 기사

베트남 학생들이 편의점에서 식사하는 모습

출처 : 구글


* 출처
1 https://theleader.vn/ai-dang-thong-tri-thi-truong-cua-hang-tien-loi-viet-nam-1546228046034.htm 
  ‘Ai đang thống trị thị trường cửa hàng tiện lợi Việt Nam?’ 2018 12 31
2 https://news.zing.vn/cuoc-chien-cua-hang-tien-loi-bao-nhieu-doanh-nghiep-am-tham-dong-cua-post853054.html
  ‘Cuộc chiến cửa hàng tiện lợi : Bao nhiêu doanh nghiệp âm thầm đóng cửa?’ 2018 07 01
3 https://toplist.vn/top-list/cua-hang-tien-loi-pho-bien-nhat-tphcm-14425.htm
  ‘Top 10 cửa hàng tiện lợi phổ biến nhất Thành Phố Hồ Chí Minh’ 2018 03 26
4 https://hanoimoi.com.vn/tin-tuc/Kinh-te/927581/cua-hang-tien-ich-xu-huong-van-minh-thuong-mai
  ‘Cửa hàng tiện ích: Xu hướng văn minh thương mại’ 2019 02 23
5 https://baomoi.com/bung-no-cac-cua-hang-tien-loi-tuong-lai-nganh-ban-le-se-nhu-the-nao/c/28499000.epi
  ‘Bùng nổ các cửa hàng tiện lợi, tương lai ngành bán lẻ sẽ như thế nào?’ 2018 11 08
6 http://www.dna.com.vn/vi/tinh-huong-thuong-hieu/s/cau-chuyen-family-mart-tai-viet-nam-/
  ‘Câu chuyện Family Mart tại Việt Nam’
7 http://vneconomy.vn/thi-truong/sau-5-nam-ministop-se-mo-500-cua-hang-tai-viet-nam-20111205092055614.htm
  ‘Sau 5 năm, Ministop sẽ mở 500 cửa hàng tại Việt Nam’ 2011 11 27
8 http://www.sggp.org.vn/he-thong-cua-hang-tien-loi-gs25-vao-viet-nam-495339.html
  ‘Hệ thống cửa hàng tiện lợi GS25 vào Việt Nam’ 2018 01 20
9 https://www.thesaigontimes.vn/161080/7-Eleven-vao-Viet-Nam-qua-con-duong-nhuong-quyen.html
  ‘7-Eleven vào Việt Nam qua con đường nhượng quyền’ 2017 06 07
10 http://nhalanhdao.vn/sieu-thi-nho-cua-hang-tien-loi-tuong-lai-cua-ban-le-hien-dai-tai-viet-nam/
  ‘Siêu thị nhỏ / cửa hàng tiện lợi: tương lai của bán lẻ hiện đại tại Việt Nam?’ 2016 10 27

'(베트남) 치열해지는 편의점 경쟁'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베트남 #편의점 #베트남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