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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 2020

[유럽] 밀키트 전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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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지사 paris@at.or.kr  

주요내용

코로나19 보건 위기로 인해 밀키트(Meal Kit) 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푸드박스(Food box) 혹은 레시피박스(Recipe box) 라고도 불리는 밀키트는 특정 테마나 레시피에 맞는 식재료를 세트로 구성해 배송해주는 서비스이다. 유럽 대부분 국가가 이동 제한, 봉쇄, 식당 이용 금지, 재택근무 권장 등의 조치를 몇 달째 이어오면서 소비자들이 집에서 식사하는 빈도가 증가했고, 식자재 구매와 조리를 간편히 해결할 수 있는 밀키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 밀키트 시장의 대표주자인 헬로프레시(HelloFresh)는 올 3분기 주문 건수가 지난해 대비 114% 증가한 19백만 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헬로프레시는 2011년 독일에서 설립된 밀키트 전문 기업으로, ·서 유럽 10개국* 뿐만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에도 진출하며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현재 5백만 명의 정기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올해는 지난해 순수익 18억 유로(24천억원)을 뛰어넘는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위스, 룩셈부르크, 스웨덴, 덴마크

 

헬로프레시의 CEO 도미닉 리터(Dominik Richter)는 최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규제가 축소되었던 3분기에도 헬로프레시 고객 증가율이 유지되었다면서, 온라인으로 식품을 주문하고 밀키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트렌드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프레시는 매주 3~5가지 레시피와 그에 맞는 식재료를 1인분 기준 4~7유로 (1 = 1,330) 선으로 구성해서 배송한다. 소비자는 매주 새롭게 나오는 16개의 레시피 중 원하는 메뉴를 골라 주문할 수 있다. 헬로프레시는 25분 이내에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익스프레스 메뉴, 채식주의자용 메뉴, 친구 초대용 메뉴 등 여러 테마에 따른 레시피를 제공한다.

 

한편 스위스 국적의 글로벌 식품 기업 네슬레(Nestlé)는 지난 11월 영국의 밀키트 스타트업 마인드풀셰프(Mindful chef) 인수 소식을 알렸다. 마인드풀셰프는건강 중심 푸드박스를 표방하는데, 초지 방목으로 사육된 육류와 영국산 생선,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채소만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채식, 글루텐 프리, 유제품 프리 등 다양한 식습관에 맞춘 메뉴를 개발해 판매한다.

 

2015년 설립된 마인드풀셰프는 올해 전년 대비 425%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고, 금년도 연매출 5천만 파운드(740)를 바라보는 기업이 되었다. 네슬레의 마인드풀셰프 인수는 D2C(direct to consumer, 유통상을 통하지 않고 소비자에게 직접 접근)사업을 확장하고 건강식품에 초점을 맞춰 제품군을 변화시키려는 장기 경영 전략에 따른 것이다.

 

헬로프레시와 마찬가지로 마인드풀셰프도 일주일에 한 번 2~5가지 레시피와 식재료를 세트로 구성해 판매하는데, 메뉴당 1인분 가격이 10~13파운드 선으로(£1=1470)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매주 제공하는 40여 개의 메뉴 중 한국식 소불고기&김치 덮밥, 비빔밥, 한국식 돼지 바비큐볼 등 다양한 한국 음식이 특히 눈에 띈다.

 

이밖에도 영국 밀키트 시장의 선구자 구스토(Gousto), 심플리쿡((simplycook), 참신한 식품을 모아 서프라이즈 박스로 구성해 보내는 프랑스의 데구스타박스(Degustabox) 등 여러 밀키트 업체들이 활황을 맞고 있고, 많은 신생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아시아 음식 전문 밀키트 기업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영국의 피스트박스(Feast Box), 독일의 이지쿡아시아(easycookasia), 벨기에의 코미박스(Komi Box) 등이 그 예이다.

 


시사점

 

◦ 유럽 밀키트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유럽의 젊은 세대가 이국적인 음식에 관심이 많은 만큼, 밀키트 업체들은 한국 음식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음식을 메뉴에 포함 시키고 있다. 이는 밀키트가 한국 식품을 유럽인에 소개하는 좋은 창구가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자료출처

 

https://assets.ctfassets.net/irplh84t0tdt/74HYVxYFtHLH3wy0CQkjPE/739860e3b63a45191d49a1ad17c789fb/201209_Ad-hoc_Announcement_Guidance_2020_EN.pdf

https://assets.ctfassets.net/irplh84t0tdt/1qKqZ8aI7t0yfzDivNl2re/9b8040fc9dd120871ae6503ef641c4a2/HelloFresh_SE_Q3_ENG.pdf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0/11/10/Nestle-eyes-D2C-boom-with-Mindful-Chef-acquisition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0/05/27/How-can-meal-kit-companies-maintain-their-lockdown-momentum

https://www.foodnavigator.com/Article/2020/08/26/Halal-Fresh-UK-start-up-fills-recipe-box-gap-for-Muslim-communities

https://www.eu-startups.com/2020/05/coolest-food-box-startups-speeding-through-2020/

https://www.independent.co.uk/extras/indybest/food-drink/subscription-boxes/best-recipe-boxes-a940970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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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영국 #프랑스 #독일 #EU #레시피박스 #밀키트 #푸드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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