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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8 2020

미국, 더 많은 지방 섭취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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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킹 비즈니스(Baking Business)가 연구한 뉴 뉴트리션 비즈니스(New Nutrition Business) 5개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18세에서 44세 사이의 소비자들 중 약 3분의 1이 지방을 더 섭취하고자 한다고 응답하였음. 55세에서 64세 사이의 사람들 중 23% 만이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하는 식이 방법에 관심이 있다고 말한 것과 비교하면 젊은 소비자들과 장년층 소비자들 사이에 있어 지방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지방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극단적으로 갈리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쇼핑객들이 거의 같은 비율로 “지방은 나쁘지 않다(9%)”라는 진술과 “모든 지방은 나쁘다(8%)”의 진술 중 하나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처럼 증가하는 지방 수요는 소비자들이 탄수화물과 설탕의 섭취를 기피하는 경향과도 상당 부분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소비자들은 탄수화물과 설탕의 과도한 섭취를 나쁜 식습관과 더욱 많이 연관시키고 있으며, 식단에서 탄수화물과 설탕의 섭취를 제한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연구에 따르면 체중 증가를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높은 영양소를 묻는 질문에 전체 미국인 중 약 16%가 지방이라고 답한 반면, 탄수화물과 설탕이라고 답한 소비자는 약 48%에 달하였음. 닐슨(Nielsen)의 신선건강부분 부사장인 사라 슈만스키(Sarah Schmansky)에 따르면, 지난 해 소비자들 중 약 50%가 ‘첨가당 없음 (no sugar added)’이라고 라벨링 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통해 설탕 섭취를 제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함.


이러한 저탄수화물, 저당 식습관에 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면서 자연 친화적이며, 소비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건강한 성분을 특징으로 내세우는 클린 라벨(Clean Label)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소비자들의 저탄, 저당 경향은 식이 습관에 있어 지방의 시대를 가져왔음. Clean Label 제품의 선호도 증가와 고지방 섭취를 하는 케토 다이어트 유행으로 인해 스페셜티 오일(Specialty Oil)과 버터가 인기를 누리고 있음. 그리고 버터는 마가린을 포함하여 가공 대체품을 기피하고자 하는 소비자 트렌드로 인해 더욱 인기를 구사하고 있음.


그러나 지방의 섭취에 있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존재함. 2015-2020 미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에 따르면 1일 총 섭취 칼로리 중 지방을 통해 섭취하는 칼로리가 35%를 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음. 동시에 포화지방을 통해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을 총 1일 칼로리 섭취량의 10% 미만으로 유지할 것 역시 권고하고 있음. 2018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고지방을 섭취하는 케토 식단이 지나칠 경우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길 수 있음.


하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이러한 권고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권장 가이드 라인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은 식품들을 많이 구매하고 있음. 소비자들 사이에서 최근 몇 년 전 인기를 끌었던 코코넛 오일은 전체 구성 성분 중 포화지방이 약 90%에 달하며, 버터의 경우 약 64%가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음. 미 농무부(USDA)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인구의 70%가 일반적으로 포화지방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여 섭취하고 있음.


지방을 줄이는 것이 건강한 것이라고 인식하던 시대에서 자란 소비자들과 더 많은 지방 섭취를 선호하고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 세대적 구분이 이루어지고 있음. 지방 섭취에 우호적인 젊은 소비자들이 점차 시장의 주인공으로 떠오르면서, 현재의 유행 추세는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천연의 고지방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받을 것으로 예상함.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의 신제품 출시나, 러브 굿 팻츠(Love Good Fats)의 대규모 투자유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지방 선호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한 연구개발과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음.


▶ 시사점 : 과거 지방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제거하여야 할 대표적 영양소로 생각되었음.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으며, 젊은 소비자들은 건강한 지방 섭취에 우호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음. 이러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적시에 파악하고, 이를 제품화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임.


▶ 출처 :

Younger consumers want more fat, study finds

https://www.fooddive.com/news/younger-consumers-want-more-fat-study-finds/589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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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지방 #탄수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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