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3.17 2021

러시아, 급속도로 성장하는 밀 키트 시장

조회4781

러시아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칼로리 섭취량과 영양가를 고려하여 제작된, 바로 먹을 수 있는 일일 밀 키트(식자재 키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최초 수요층은 대부분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층으로 구성되었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밀 키트에 대한 소비자층은 젊은 회사원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밀 키트를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간편하게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요리가 되는 밀 키트와, 레시피 등 조리 설명서 및 요리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특별히 포장된 푸드 키트가 있다. 2020년에는 밀 키트와 푸드 키트 배달 시장이 53% 성장해 110억 루블을 넘어섰으며, 그중 푸드 키드는 2배 이상 규모가 증가한 27억 루블을 달성하였다.


2020년 상반기 'Grow Food'사를 제치고 업계 1위를 차지한 'Performance Group'사는 밀 키트 시장에서도 선두 자리를 지켰다. 2020년에 'Performance Group'사의 매출은 전년대비 105% 증가하여 32억 루블을 기록했으며, 2021년에는 57억 루블에 이를 계획이다. 푸드 키트 부문에서는 2년 연속 'ChefMarket'사가 1위를 유지하고 있다. 'ChefMarket'사는 2020년에 12억 루블을 기록하며 90% 이상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밀 키트, 푸드 키트 두 시장 모두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으며, 매출액 기준으로 밀 키트 시장의 65% 이상은 'Performance Food'사 와 'Grow Food'사가 차지하고 있으며, 푸드 키트 시장의 80%는 'ChefMarket'사 와 'Elementaree'사가 차지하고 있다.


'Elementaree'사는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포장 규격과 가격을 낮추고 평소보다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유통기한이 긴 푸드 키트를 개발하는 등, 밀 키트와 푸드 키트의 2020년의 주요 사업 방향은 제조업체가 소매업체와 협력하여 특별 메뉴를 출시하는 것이었다.



                            <사진: 'Elementaree'사의 푸드 키트 기본 제품>


연구 업체 'INFOLine'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밀 키트, 푸드 키트의 전체적인 시장 성장은 50%에 육박했다고 추산했다. 시장의 급속 성장은 건강식품에 대한 트랜드화로 인한 소비자 인식 변화와, 식품 온라인 판매의 발전 때문에 가능하였다. INFOLine는 2021년 시장 확대를 위하여 마케팅 투자 강화, 판매 모델 개발 등이 계속 있을 것으로, 시장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급속도로 성장하는 밀 키트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러시아 #밀키트 #푸드키트 #배달음식 #증가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