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6 2021

멕시코, 4월부터 식품 라벨링 2차 법안 시행 발표

조회3380




4월 1일부터 멕시코의 식품 라벨링 2차 법안이 시행됐다.


이는 지난 2020년 10월 1일에 시행된 법안 NOM-051 (Norma Oficial Mexicana 051-SCFI/SSA1-2010 : 선 포장된 식품들에 건강 유해성 경고 라벨링 의무화)의 2차 법안으로, 영양성분 경고 표시가 붙어이는 제품 패키징에 유명 연예인, 만화  캐릭터, 운동선수 등과 같은 인물 및 캐릭터의 사용을 제한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멕시코 패키징 인물 사용 제한 : 매우 중요한 아동 건강 보호 법안’ 포럼이 열렸고, 이 포럼에는 3명의 전문가들이 참가해 세계 여러나라의 간련 규제 법안 시행 경험에 대해 발표했다.


Carolina Norte 대학교의 Fernanda Mediano는 칠레 보건부의 식품 내용 표시 라벨링 관련 규제법안개발에 참여한 경험에 대해 나누며 “아동을 타켓으로 한 건강에 해로운 식품의 패키징 광고 및 텔레비전 광고에 인물을 사용하는 데 많은 제한을 둔 결과 몇몇 특정 식품과 음료들의 구매가 현저하게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해당 칠레 법안은 영양성분 경고 라벨링이 되어 있거나 건강에 유해성분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는 식품이나 음료의 광고 대상에서 14 세 미만 아동을 제외시킬 뿐 만 아니라 학교에서 14 세 미만 아동에게 해당 제품들의 판매를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이 법안은 건강 유해 식품을 광고하는 데 있어 패키징 및 다양한 광고매체에서의 만화 및 게임 캐릭터나 브랜드 마스코트의 사용을 금지한다.


Fernanda는 해당 칠레 법안 시행 전후의 시리얼 제품 패키징에 인물 및 캐릭터 등을 사용하는 패턴을 비교한 연구결과를 공개하며, ‘(유해성분 비율이)높음’ 으로 분류되는 식제품들의 마케팅에 인물 및 캐릭터 등이 사용된 비율이 해당 법안 시행 이후 43%에서 15%로 급감했다고 밝혔다.


법안 시행 전후 달라진 텔레비전 광고내용을 연구한 또 다른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물 및 캐릭터 등이 건강에 유해한 식제품 광고에 사용된 비율이 44%에서 법안 시행 후 12%로 감소되었다.


Fernanda는 “멕시코 정부가 아동 건강에 유해한 식제품 패키징의 마케팅 전략에 제한을 두는 것은 아동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정책입니다. 회사들이 다양한 대중 매체에서 인물 및 캐릭터 등의 전략으로 그들이 판매하는 식제품들을 광고한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멕시코 정부가 인터넷, 텔레비전 등 많은 대중 매체에 노출되는 식제품 광고를 지속적으로 규제하고 학교에서 건강에 해로운 식품을 판매하는데 제한을 두기를 바란다.”고 덧붙였ㄷ.


Liverpool 대학교의 Emma Boyland 심리학과 교수는 유명 인물들을 사용하는 것이 아동들의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했다. Boyland 교수는 몇몇 연구를 인용하여, 잘 알려진 유명인이나 브랜드의 특정 마스코트 등 인물을 광고에 사용하는 것은 소비자의 식품의 선호와 구매 선택에 크게 영향을 주는데, 특히 건강에 유해한 식품의 선호 및 구매선택을 증가시킨다고 밝혔다.


Boyland 교수는 인스타그램, 유투브 등 SNS 채널에서 인플루언서들을 사용하여 식품을 광고하는 전략에 대해서도 인플루언서들이 건강에 유해한 식제품을 광고하는 것은 아동들의 칼로리 섭취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고 밝히며 제품 패키징을 비롯한 모든 디지털 매체 광고에서 유명인 등의 인물을 사용하는 데 제한을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멕시코에서 시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현재 유아를 타켓팅한 음료들 중 82%가 광고에 인물을 사용하고 있고, 이를 규제하는 새로운 법안이 시행된다면 설탕이 든 음료들의 98.9%가 패키징에 제한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시사점]

영유아 및 아동의 건강 보호를 위해 멕시코 정부가 라벨링 규제를 통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멕시코의 비만율을 줄이기 위한 정책 시행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멕시코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함


출처 :https://mundodehoy.com/2021/03/17/segunda-etapa-de-la-implementacion-del-nuevo-etiquetado-enꠓmexico-entrara-en-vigor-el-01-de-ab

'멕시코, 4월부터 식품 라벨링 2차 법안 시행 발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멕시코 #법률 #라벨링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