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4.06 2021

일본, 아이케어(Eye-care)주목

조회375

도쿄지사 yes@at.or.kr  

  초고령화 사회나 VDT(영상표시단말기)작업 인구의 증가, 스마트폰의 보급 등 현대 일본에서는 남녀노소 관계없이 시력 저하가 문제시되고 있어 시장에는 수많은 아이케어 상품이 유통되고 있다. 그 중 기능성표시식품 접수건수는 267건으로 작년에는 60건이상이 새로 접수되면서 바이어들의 관심이 뜨거운 것을 알 수 있다.


■ 코로나 영향 아이케어 니즈증가, 시장 확대
· 고령화가 심각한 현 일본에서는 시력 저하나 노안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소지율이 국민의 90%에
달하여 젊은 층도 노안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스마트폰 노안’이 문제시되면서 아이케어 서플리먼트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 의약품제조사인 쯔무라(ツムラ)가 20~40대의 남녀1,800명을 대상으로 실행한 ‘신체에서 불편한 점’에 관련한 조사를 보면, 코로나 이후에 느낀 신체의 불편한 증상으로 “눈의 피로”가 63.7%로 제일 높았다. 이어서 “어깨가 뭉친다.”가 59.6%, “두통”이 49.3%,
“불면·잠이 안 온다.”가 39.8%로 눈의 피로와 연결된 내용이 많았다.


· TPC마케팅리서치가 실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2019년의 아이케어 서플리먼트시장 규모는 355억엔으로 과거 5년간 지속적인 증가 추이를 보였으며 서플리먼트 전체의 4.5%를 아이케어제품이 차지할 만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외출 자제나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집 안에서도 화면을 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 실제로 닛케이MJ가 “코로나대책이나 재택을 통해서 지출이 증가한 항목”을 조사한 결과 전자기기 등 눈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제품들의 소비가 상위권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일본국민의 시력 저하는 심각해지고 있으며 SNS나 WEB상에서는 아이케어관련 기사도 많아져 아이케어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ternal_image
<코로나대책이나 재택관련해서 지출이 증가한 항목> 2020년 및 2015∼19년의 5년간 평균치와 비교
*자료출처 :닛케이MJ-코로나, 가정조사에서 본 현 상황


■ 기능성식품 267품
· 아이케어 분야의 기능성표시식품은 현재까지 267종이 접수됐으며, 신청 제품 전체 중의 약 7%를 차지한다(2월 10일 시점). 주요
성분은 루테인(lutein)*, 제아잔틴(Zeaxanthin)*, 아스타잔틴(Astaxanthin)*, 크로세틴(Crocetin)*, KW유산균* 등이 이용되고
있다.

*루테인(lutein) : 광합성을 돕고 자외선의 유해 작용을 막는 식물 색소 카로티노이드의 일종.
*제아크산틴(Zeaxanthin) : 빛의 자격을 완화시켜주는 성분. 식물 색소 카로티노이드의 일종.
*아스타잔틴(Astaxanthin): 높은 항산화력을 지닌 성분. 식물 색소 카로티노이드의 일종.
*크로세틴(Crocetin) : 노란색 천연색소. 유전자를 활성화 시키는 성분.
*KW유산균 : 높은 알레르기 개선작용을 지닌 유산균.

· 천연 아스타크잔틴을 취급하고 있는 기업인 후지카가쿠코교(富士化学工業)은 아이케어뿐만 아니라 미용, 피로회복 등의 성분 연구
자료도 준비하고 있다. 이것으로 서플리먼트 외에 과자류, 일반식품에도 같이 배합시키면서 많은 기능성식품이 접수되고 있다.

· 여러 기능성원료를 취급하는 유니키스주식회사(ユニキス株式会社)는 7개의 기능성표시를 등록하여여러 상품에 활용하고 있다.
1.눈의 황반(黄斑)색소량의 증가, 2.콘트라스트(Contrasts)* 감도 서포트, 3.구레아(glare)회복* 서포트, 4.블루라이트 등의 빛의
부담을 경감, 5.일시적인 정신스트레스의 경감, 6.숙면의 질 향상, 7.눈의 피로감의 경감—의 모두 표시할 수 있고 이 중에서 희망하는
기능을 골라서 몇 가지만 표기할 수도 있어 적절한 기능 전달에 도움이 되고 있다.

*콘트라스트(Contrasts) : 사진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명도 차이
*구레아(glare) : 사물이 잘 보이지 않게 될 만큼 환한 빛



■ 인기 상품, 어린이용 아이케어 과자도 등장, 눈/미용/항피로까지 대응

상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상품명

엔킨(えんきん)

 히토미 카스테라( ひとみカステラ)

회사

 환케루(ファンケル)  

   산겐안(三源庵)

가격

 약30일/60알
2,160엔(세금포함)  

 1개(50g)
540엔(세금포함) 

특징

아이케어 서플리먼트 시장의 대표적 상품
으로 2020년에는 매출이 40억엔 전후로 높게 추이하고 있고 인기가 많음. 블루베리뿐만 아니라 복합성분이 들어 있음.

1,사물을 볼 때 눈의 초점조절기능 향상
2.흐려 보이는 초점을 완화하는 기능

3.환반부의 색소를 증가시키는 기능
3개의 기능이 확인된 기능성식품. 

 온라인쇼핑몰을 중심으로 판매 추진. 해조류에서 채취한 β-카로텐(β-carotene)*성분이 포함되어 있음. 해조류의 독특한 향이나 쓴맛을 완화하기 위해 감귤류의 맛으로 만듦.
눈의 초점을 조절하는 기능향상의 도움을 주는
기능성식품.

*β-카로텐(β-carotene) : 비타민A 의 전구체. 식물 색소 카로티노이드의 일종.



■ 시사점
· 성장세에 있는 기능성식품 시장은, 코로나 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넷플릭스, 유튜브 등 전자 화면의 시청 시간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기능성식품 시장에서도 아이케어 제품이 주목받는 이유다. 서플리먼트 형식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상품 개발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식품의 기능성표시식품 진출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일본 시장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통한 시장개척이 필요하다.



<자료 및 사진출처>
·건강산업신문-[특집: 주목 아이케어소재]-2021.2.17.
· 닛케이MJ-코로나, 가정조사에서 본 현 상황-2021.3.5
· ZOOM UP [주목 아이케어소재]-2020.3.5.
· FANCLONLINE-엔킨
· Makuake 히토미카스테라

'일본, 아이케어(Eye-care)주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eyecare #기능성식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