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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2 2021

인도네시아 편의점 체인 알파마트, 사업모델 다양화를 통한 신경제 성장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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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주요내용

‧ 온라인쇼핑 증가, 모바일플랫폼의 발전 등 급변하는 동남아 시장트렌드에 맞춰 인도네시아 최대 편의점 체인의 하나인 알파마트(Alfamart)가 결제의 디지털화, 사업영역 확대를 통해 신경제 성장을 추구를 선언했음


‧ 알파마트 Anggara 대표이사에 따르면 전국 17,000개 이상의  알파마트 매장 운영관리 및 결제 등을 위한 디지털시스템 도입을 위해 기술 기반 업체들과의 파트너쉽 체결을 통한 협업을 모색 중이며 자카르타 소재 소규모 은행인 Bank Aladin Syariah 인수 계획이라 함


‧ 그는 또한 기존 알파마트 매장 내에 Alfa X와 Bean Sopts 코너 설치를 통해 각각 코 워킹 공간과 무인 커피숍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최소 1,500개의 기존 알파마트 매장 내에 신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젊은 층을 주 수요층으로 설정하고 대학교 캠퍼스 내부나 대학가에 위치한 매장 중심으로의 설치를 계획중에 있다고 덧붙임



ㅁ 시사점

최근 동남아 지역의 온라인 쇼핑의 대중화, 높은 스마트폰과 모바일 인터넷 보급률을 통한 모바일 앱 기반 생활의 일상화 트렌드를 반영하여 인도네시아 최대 편의점 프랜차이즈의 하나인 알파마트도 전 매장의 디지털 운영관리 및 결재 시스템 도임과 젊은 대학생 층을 겨냥한 매장 내 코워킹 스페이스 및 무인 커피숍 시스템 도입 등 기존 오프라인 소매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출처 : asia.nikkei.com(2021.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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