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5 2021

[유럽]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조회12153

주요내용

국가

전체 인구 중

소셜미디어 사용률 (%)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

(백만)

영국

66

44

독일

45

37

프랑스

60

40

이탈리아

60

36

스페인

62

29


◦ 통계전문기업 스타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유럽 주요국 국민의 50% 이상이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사용한다영국은 소셜미디어를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국가로 국민의 66%, 약 4천 4백만 명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스페인과(62%) 프랑스(60%), 이탈리아(60%)가 그 뒤를 따르고독일은 비교적 적은 수치인 45%의 인구만이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절대적인 사용자 수를 비교하면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 순으로 많은 사용자가 분포한다.

external_image

: 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각 플랫폼 이용자 비율, 2020년 기준

해석: 영국인 만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80%가 유튜브 사용

자료출처: datareportal.com

추가자료 참조


유럽에서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틱톡, 스냅챗,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등이다.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는 유튜브, 온라인 트렌드 조사사이트 데이터리포털(Datareportal)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 주요 국가에서 만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80% 이상이 유튜브를 사용했다. 유튜브가 가장 인기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로, 89%가량이 유튜브를 사용했다. 독일은 가장 낮은 수치인 75%를 기록했다.


유튜브의 뒤를 잇는 인기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으로, 독일에서 60%, 그 외 국가에서 73~80%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는 한국에서 페이스북 이용률이 55%인 것과 대조적으로, 유럽에서 여전히 페이스북이 인기 SNS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데이터리포털의 자료에 따르면 유럽 주요 5개국에서 페이스북 메신저가 왓츠앱과 함께 주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로 사용되고 있다.


각국에서 인기 소셜미디어 순위 3위를 차지한 인스타그램은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는 50%가량의 이용률을 보이지만,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는 70%에 가까운 이용률을 보인다. 이용자의 성비가 비교적 균일한 유튜브 및 페이스북과 달리, 인스타그램은 여성 이용자에게 더 인기가 높다. 특히 영국에서 이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데, 영국 인스타그램 이용자 중 59%가 여성, 41%가 남성이었다.


트위터는 영국과 스페인에서 여전히 인기 있는 SNS로 스페인에서 53%, 영국에서 44%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트위터는 남성이 선호하는 SNS, 국가별 남성 이용자 비율이 60% 이상인데, 특히 독일에서는 트위터 이용자의 82% 이상이 남성이다.


스냅챗은 프랑스에서 인기가 높다. 타 국가에서 10%대의 이용률을 보인 것과 대조적으로, 프랑스에서는 37%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트위터를 제치고 인기 순위 4위에 올랐다. 한편, 비즈니스 네트워킹 및 커리어 개발용 SNS 링크드인 이용룰도 한국에 비해 높은 편이다. 스페인에서 36%, 이탈리아에서 31%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링크드인을 사용한다. 틱톡은 코로나19 위기 사태 중 새롭게 인기를 얻은 SNS, 스페인에서 27%, 이탈리아에서 24%의 이용률을 기록했다. 이미지 기반 SNS 핀터레스트는 각국에서 25~34%의 이용률을 보이는데, 여성 이용자가 74% 이상을 차지한다. 트위치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 각국에서 12~17%의 사용률을 보인다.


시사점


코로나19 보건 위기를 계기로 유럽 온라인 식품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식품의 유럽 온라인 시장 진출 기회도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국가별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료출처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95660/active-social-media-penetration-in-european-countries/

https://www.e-marketing.fr/Thematique/social-media-1096/Diaporamas/tendances-social-media-2021-355460/les-marques-reorientent-leurs-communications-vers-infotainment-355461.htm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united-kingdom?rq=united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germany?rq=germany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france?rq=france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italy?rq=italy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spain


추가자료

<국가별 인기 SNS>

(16~64세 인터넷 사용자 중 각 플랫폼 이용자 비율, 2020년 기준)

국가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틱톡

스냅챗

핀터레스트

트위치

영국

80

73

53

44

29

22

27

25

12

독일

75

60

47

23

16

18

18

27

13

프랑스

80

74

49

32

24

22

37

25

14

이탈리아

89

80

67

33

31

24

15

28

15

스페인

85

79

69

53

36

27

19

34

17


'[유럽] 소셜미디어 이용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독일 #sns #온라인마케팅 #소셜미디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