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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6 2021

베트남 외식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클라우드 키친’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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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F&B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클라우드 키친등장

 

2021522, 하노이지사

 

키워드 :

베트남, 클라우드 키친 등장

- 클라우드 키친은 F&B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서 방문객이 앉아 식사할 있는 공간은 줄이고 다양한 브랜드의 식당이 한 곳에 모여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으로 최소한의 공간으로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음

* 클라우드 키친은 홀이 없는 푸드코트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음

- 현재 베트남 내 대표적인 클라우드 키친으로는 셰프 스테이션(Chef Station) 및 그랩 키친(Grab Kitchen)이 있고 투자·운영비용이 높은 주요 대도시(하노이, 호치민 등)를 중심으로 생겨나고 있으며,

 

- 코로나19 이후‘20년도 상반기 이후 매장 임대료, 인건비, 운영비 등을 감당하지 못하고 폐업하는 매장이 증가하여 돌파구로서 방문객을 위한 공간을 줄임과 동시에 불필요한 인건비(서빙 요원 등)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오게 된 것임

 

- 베트남 주요 언론 매체인 VNexpress에서 다룬 셰프 스테이션(Chef Station) 창업자 닌황응안(Ninh Hoang Ngan)씨와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창업 투자비용이 일반 식당 대비 수준으로 감소하여 부담이 적었고, 1개월 간 식당 시범운영을 해본 결과 일일 약 200여건 이상의 주문이 들어올 정도로 베트남 현지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힘

베트남 음식 배달 시장 성장 요인

 

- 클라우드 키친이 생겨나게 된 원인으로는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음식식품을 구매하는 등 비대면 소비행태가 확산 되면서 배달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고

 

- 베트남 내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주요 소비자층인 MZ세대를 기반으로 O2O플랫폼이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앱을 통한 음식식품 배달 서비스 수요 증가 등이 있음(Grab Food, Now, Baemin, Go Food/Go Jek )

 

- 이를 뒷받침해줄 자료로써, 시장조사업체 Q&Me의 베트남 식품 배달 서비스 이용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후 모바일 앱을 통한 배달 서비스 신규 사용자가 약 24% 증가 했다고 밝혔음

 

- 이외에도 높은 오토바이 이용률은 배달 서비스 성장의 핵심 기반 역할을 하였으며, 차량 호출 앱인 그랩(Grab)등의 식품 배달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 할 수 있었던 요인 또한 일반 오토바이 기사를 음식 배달기사로 빠르게 투입할 수 있었기 때문임

* 베트남은 약 5천만대의 오토바이가 있음

 

-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의 베트남 음식 배달 플랫폼 시장성장률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9년 베트남 음식 배달 플랫폼 시장 규모는 5,124만 달러(`18년 대비 112%)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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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외식을 자제하는 현지 소비자들의 동향에 맞추어 홀 중심의 식당 운영이 아닌 배달 중심의 식당을 운영하는 업체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및 식당 모두를 만족 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음

- 이에, 베트남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식품업체 및 프렌차이즈의 경우 위와 같이 성황을 이루고 있는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 운영 방안 등을 선 조사하여 현지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주요할 것으로 전망됨

출 처

- https://vnexpress.net/bep-tren-may-xu-huong-moi-o-viet-nam-417552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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