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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9 2021

베트남 차(茶) 시장

조회3557

□ 베트남 차(茶) 시장 동향
  - 세계에서 물 다음으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인 차(茶)는 베트남 음료사업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오래전부터 차를 음용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차(茶) 판매량은 매년 10~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 기준 376백만달러를 기록하여 역대 최고치를 달성함

□ 베트남 차(茶) 브랜드 시장
  - 베트남의 차(茶)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함에 따라 현지 및 다국적 기업뿐만 아니라 독일, 스리랑카 등의 기업들도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그 중 베트남 브랜드인 Vinatea가 점유율 24.6%로 1위를 차지하고 Lipton Yeollow(다국적기업), Cozy(베트남), Dilmah(스리랑카), Vinh Tien(베트남) 등이 그 뒤를 이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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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natea(베트남)
   - 1958년 농업농촌개발부 산하 국영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12월 국영기업에서 민영기업으로 전환하였음
   - 녹차밭(4,700ha)과 북부지역 가공공장(Moc Chau, Nghia Lo, Thai Nguyen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레인포레스트 얼라이언스(Rainforest Alliance)인증마크를 보유함
     * 레인포레스트 얼라이언스(Rainforest Alliance): 1987년, 미국 뉴욕에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열대우림을 보호하며 더 지속 가능한 농법으로 재배된 차, 커피, 코코아 등에 부여하는 인증마크
   - 자체브랜드로 그린티, 블랙티, 우롱티 등이 있으며 35천동의 일반 티백, 찻잎부터 작은 항아리에 담은 약 3백만동의 고급 VIP 차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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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OZY(베트남)
   - 베트남 차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탈리아, 독일, 일본의 현대적인 제조 및 포장기술을 사용함
   - 타 브랜드 대비 다양한 향과 종류의 차를 생산하며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줌 (제품 종류: 찻잎, 티백, 인스턴트 차, RTD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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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유형별 동향
  ◦ RTD 차
   - RTD(Ready to drink)란 일반적으로 음료 조제 과정을 공장에서 진행한 후 병, 캔, 파우치 등에 담아 판매하는 상품을 일컫는 말로 베트남 RTD 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며 `20년 기준 전년 대비 6.8%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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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티(Green Tea)의 점유율이 하향세이지만, 5년 연속 RTD 차 종류별 시장점유율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2020년기준: 그린티 61.8%, 우롱티 23.2%, 허브티 9%, 블랙티 0.6%, 국화 0.5%, 그 외 4.9%)
   - 식품 대기업인 유니버설 로비나(Universal Robina Corporation)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RTD 차 브랜드 시장 점유율 TOP 3 제품은 Khong do(48.1%), Oolong Tea Plus(18.7%), C2(16.3%)이며, 대부분이 우롱티, 그린티에 기반을 둔 제품으로 파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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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리밍(Sliming) 다이어트 티
   -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빠른 도시화, 현대인의 바쁜 일상 및 운동 부족, 스트레스 및 비만 인구 비중 증가로 인하여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슬리밍(Slimming) 다이어트 티의 연평균 성장률이 10%이상을 유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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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먹기 간편한 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운동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 및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 소비자들을 겨냥하여 여성 직장인 컨셉의 광고를 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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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매년 지속적으로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베트남 차(茶) 시장은 일반 티백, 찻잎부터 선물용, 고급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전통적이거나 혹은 세련된 디자인으로 된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 특히 마시기 쉬운 RTD 차 음료의 경우 보관 및 이동시 이용이 간편함에 따라  젊은층이 많이 마시는 경향이 있음
  - 베트남 전반적으로 차를 전통적으로 마시는 문화가 있으며, 따듯한 차 및 차가운 차 모두 시장에서 선호하는 바가 큰 만큼 수출업체는 베트남 진출시 베트남의 다양한 차 종류 및 트랜드에 대하여 조사 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고 사료됨

□ 참조링크
1.「Giới thiệu」, vinatea.com.vn
2.「Từ vườn trà」, cozy.vn
3,「URC: Ba doanh nghiệp dẫn đầu thị trường trà đóng chai (RTD Tea) nắm tới 83% thị phần」, brandsvietnam.com, 2021.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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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베트남 #베트남 차 #베트남 차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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