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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8 2021

간식 시장의 경쟁 구도, ‘가격’에서 ‘가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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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간식 시장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15% 이상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20201.27(한화 약 2299,335억 원)의 생산액을 기록하며 식품업계 14.1%를 차지하고 있다. 전문가들 또한 중국 간식 산업이 급속 성장기에 들어선 유망한 산업이라고 판단하며 미래 시장 규모가 수 조 위안에 달하는 식품업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2021년은 중국의 십사오(十四五) 5개년 경제발전 계획의 첫해로, 향후 중국 간식 시장의 발전 또한 이와 함께 새로운 5개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에 뒤따르는 새로운 니즈와 도전, 그리고 기회를 중국 간식 업계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1. 시장의 성장, 가치의 성장: ‘혁신

시장의 상승세에 비해 기초가 비교적 부실한 것은 사실이다. 시장에 존재하는 다수의 동일한 상품으로 인해 상품 개성의 부재와 기업 제품 간 차이점의 모호함이 두드러지고 있다. 허술한 산업 사슬, 공급 사슬 등의 체계와 가공 공장 관리는 기업과 유통 플랫폼으로 하여금 거대한 안전 위험을 맞닥뜨리게 했고, 기준 법규의 불안정은 기업 간의 효과적인 경쟁을 방해하고 있다.

 

그러나 간식 업계는 생산 과잉 형태 혹은 대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다른 업계에 비해 건강한 상품 특성과 건전한 기업 발전 모델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에게는 드문 기회이다. 사탕, 육류, 수산품, 과일 및 야채 등 창의력을 발휘한 다채로운 간식 식품은 이미 효과적으로 중국 식품 산업의 전반적인 혁신과 성장을 이루어냈다. 시장 기초의 보완만 이루어진다면 중국 간식 업계는 꾸준히 상향세를 보일 것이다.


징둥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국 간식

이미지 출처: 징둥(京东)

중국식품과학기술학회 이사장 멍쑤허(孟素荷)건강한 중국이라는 목표 아래, 간식 식품의 원료는 천연, 품질 우수, 신선함, 제품의 특산화, 가공 및 포장 과정에서의 환경 보호 등이 보장되어야 하며, 특히 건강과 천연은 단연 최우선시 되는 가치이다라고 밝혔다. 유통 기술과 가공 방식의 개선을 통해 제품의 천연성과 건강 기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트렌디함과 환경 보호가 보장된 제품은 시장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을 것이다. ‘가격경쟁에서 가치경쟁으로의 전환, 업계가 주목해야 할 키포인트이다.

 

2. 차별화 경쟁: 소수 종류의 제품으로 큰 시장을, 작은 제품으로 큰 산업을

현대인들의 생활 리듬 변화에 발맞춰 간식은 삼시 세끼 중 네 번째식사가 되었다. 간식을 포함한 전체 식품 업계는 가치로의 전환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위치한 가운데, 건강 및 영양에 대한 소비자 욕구 만족을 위해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의 창의적인 차별화를 이루어내야만 한다.

 

간식 식품은 비록 중국 식품 산업 중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유망 산업이지만, 제품의 균일화와 낮은 진입 장벽 등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빠른 성장을 이루어냄과 동시에 품질의 업그레이드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중국 대륙이 넓은 만큼 지역마다 식습관도 다양하기에 중국 전역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간식은 여전히 부족하다. 그러므로 전통과 지역 특색을 녹여낸 간식 식품에 현대 식품 가공 기술을 더해 소비자가 보편적으로 선호할만한 간식을 만들어내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다. 중국 전통 식품이 현대의 시장에 녹아들면 그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간식 제품 차별화 경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또한, 중국의 14·5 경제발전 계획 기간 동안 식품안전기준에 기초한 식품 품질 기준의 향상과 건강 및 영양을 목표로 한 단계적, 다차원적, 고품질 식품 기준 체계를 건설해야 할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원 재생과 환경의 지속 가능 발전, 식품 신원료의 발굴과 신제품의 개발 등은 기업의 새로운 가치가 될 것이며, 새로운 경쟁의 기준이 될 것이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41744262867331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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