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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3 2021

[태국] 과자류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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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Kasikorn Research]



▢ 주요 내용

 ㅇ현지 전문 조사기관인 Kasikorn Research Center는 태국 정부는 악화되고 있는 CV-19 상황에 대응해 주요 위험 지역에 통행금지 및 락다운 조치를 통해 더욱 엄격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출에 더 신중을 기하는 행동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과자류는 다른 주요 식품에 비해 소비량이 적은 편이며 소비가 제한되고 있다고 밝혔다.


 ㅇ 2021년 하반기에도 과자류 생산에 중요 원료인 곡물류, 식물성유지류, 설탕 등의 비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올해 과자류 성장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과자류 시장이 전년대비 2.6% 성장한데 비해 올해는 약 4% 감소한 약 37,500달러로 예상된다.


 ㅇ특히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우 정부정책에 따라 주요 음식점들이 테이크아웃이나 배달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어 회복이 가장 더딜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견과류의 경우 웰빙 트렌드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높은 품목이었으나 기타 스낵류에 비해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탓에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품목이다.


 ㅇ태국 과자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은 Lay’s(감자칩) 9.4%, Halls(캔디류) 3.4%, Taro(피쉬스낵) 3.0%, Tao Kae Noi(김스낵) 2.5% 그리고 Jack n’ Jill(비스킷) 2.4% 순이다. 품목별로 감차칩과 같은 짭짤한 과자의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그다음은 제과, 스위트 비스킷 및 스낵바, 그리고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등이 차지하고 있다.


<트렌드의 변화>
 ㅇ 과자류는 특히 경쟁력이 높은 품목군으로 제한된 소비자 구매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가격책정이 필요하다. 팬더믹하에 소비자 행동은 변화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도로 인해 건강식품 수요가 늘어가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앞다투어 영양가가 높은 원료를 사용하고, 건강에 해로운 성분인 설탕, 나트륨 그리고 지방을 감소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통채널의 변화>
 ㅇ CV-19 확산 가속화로 주요 위험지역 내 통행금지 및 락다운 정책으로 편의점 매출에 큰 타격을 입혔다.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식료품 소매업체를 통해 좀더 저렴한 가격에 소포장된 제품 구매를 선호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통채널의 점유율이 CV-19 이전 수준에 비해 더 높은 점유율을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ㅇ 또한 비접촉으로 구매가 가능한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가 활성화 되고 있고 특히 태국 대표 배달어플인 Grab Mart, FoodPanda등을 통한 온라인 마트의 수요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태국 전역의 대부분 도시들의 소비자들이 과자류를 포함해 대부분의 식품구매를 온라인을 통해 지출하고 있다.


<시장 전망>
 ㅇ 장기화 되고 있는 팬더믹으로 인해 가격에 대한 소비자 민감도는 높아지고 있어 제품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로인해 소비자들은 수입브랜드 보다는 저렴한 현지 브랜드 제품 또는 소용량, 소포장 제품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ㅇ 태국 과자류 판매량은 2022년까지 CV-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팬더믹으로부터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고 규제가 완화되면, 특히 박스용기에 든 과자의 성장이 주목될 것이고 웰빙 트렌드에 따라 재료와 영양소가 풍부한 제품 및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2023년까지 팬더믹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시사점


 ㅇ 점차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로 인해 태국의 과자류 시장은 상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회복할 가능성이 낮고, 관련 시장에 많은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어 시장은 더욱더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ㅇ 이에 관련제품의 기업이 판매량을 높기기 위해서는 시장내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가격정책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품 원료 가격 변동폭이 향후 지속적으로 커질 것을 예상, 최근 트랜드인 “건강우선” 문화에 맞추어 새로운 원료를 발굴하거나 해당원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계획수립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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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태국 #비관세장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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