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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5 2021

대만 까르푸, 계란에 무슨 짓을 한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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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까지 모든 유통채널에서 방목란만 판매 예정

유럽에서는 2012년부터 계란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양계장에서 배터리 케이지(Battery Cage)*사육을 금지했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계란은 소비자가 구매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방목(放牧,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다니도록 사육)평사(平飼, 케이지,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사육)또는 유기농(有機)등 사육 및 생산 방법을 명확하게 표시할 것은 권고했다. 202184일 대만 까르푸와 대만 동물 사회연구회(台灣動物社會研究會)는 대만의 동물 복지 증진 및 식품 안전성을 위해 2025년부터 대만 까르푸가 운영하는 모든 유통채널에서 방목란(非籠飼雞蛋)만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배터리 케이지(Battery Cage): 산란계를 한정된 공간에서 밀집 사육할 수 있도록 철망으로 만든 케이지. 최대 9단까지 쌓아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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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된 닭은 소비자의 식품 안전 문제로 이어져

까르푸의 관계자에 따르면 비좁은 닭장에서 사육된 닭은 날개를 펴서 깃털을 빗거나, 깃털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없는 열악한 사육 환경으로 인해 닭 깃털에서 해충 및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며, 닭장에서 발생하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한 동물성 의약품은 소비자의 잔류 동물성 의약품 섭취로 이어진다. 또한, 식품 안전성과 함께 인수 공통 전염병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 이와 같이 개선되지 않은 열악한 사육환경에서 발생하는 악순환은 고스란히 소비자의 식품 안전 문제로 이어진다. 대만 까르푸 관계자는 식품 안전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최종 품질 검사를 하는 것 뿐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만 까르푸와 학회는 2018년부터 협력하여 대만의 방목란 시장을 주도해오고 있다. 까르푸는 20218월 부터 자사의 모든 유통 채널에서 방목란 판매를 시작하며, 2025년부터는 방목란만 판매하겠다고 발표했다. 대만 동물사회연구회 관계자는 동물 복지와 함께 안전하지 않은 식품 섭취는 피해야 한다고 소개하면서 동물 복지가 단순 도덕적 호소만이 아니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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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목란과 케이지 사육 계란의 가격 차는 크지 않으며, 소비자의 의지가 관건
 과거에는 다수의 소비자가 방목란이 일반 계란보다 비쌀 것이라는 인식이 높아 대만에서 방목란의 판매실적은 저조했다. 그러나 대만에서 유통되는 약 70%의 계란 가격은 7~12대만 달러이며, ‘케이지 사육란’은 약 9~12대만달러, 방목란 가격은 약 9~15대만 달러로 일반 계란과 방목란의 가격 차이는 크지 않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계란 구매 시 지속 가능성과 식품 안전을 고려한 소비를 하길 희망한다고 까르푸 관계자는 전했다. 

 대만의 양계장에서도 ‘평사’ 및 ‘방목’과 같은 케이지 없는 사육 시스템으로 전환해나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대만에서 생산된 계란의 약 99%가 케이지 사육란(케이지에서 키운 닭이 낳은 계란)이었으나, 2021년에는 케이지 사육란의 비중은 약 85%로 떨어졌으며, 전체 계란 매출액의 약 20%가 방목란이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만 까르푸는 2025년에는 100% 방목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대만의 양계 사업을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시사점
 소비자의 동물 복지와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동물 복지가 단순히 도덕적 문제가 아닌 식품 안전성과 직결된 사안이며, 대형 유통 매장이 앞장서서 소비자의 인식과 소비 습관 변화를 위해 노력함에 따라 ‘동물 복지를 통한 식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과 수요가 점점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축산업계에서도 ‘지속 가능성’, ‘동물 복지’를 고려한 식품 안전성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겠다.

■ 자료원
1. 食力, 「食物轉型再進階!台灣家樂福宣布2025年起只賣非籠飼雞蛋」, 2021.08.04
   www.foodnext.net/news/industry/paper/5852613849
2. 食力, 「雞蛋成為疫情自煮新寵兒!家樂福非籠飼雞蛋銷售成長、26種品項任你挑」, 2021.07.07
   www.foodnext.net/life/recipes/dinner/paper/5357603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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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홍콩 #대만 #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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