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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7 2021

중국, 식물 기반 식품 및 음료 급속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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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지사 minxi@at.or.kr  


최근 중국에서 식물 기반 식품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며 투자량이 증가하고 있다. 제조상은 자본의 흐름에 발맞춰 끊임없이 더욱 맛있는 식물 기반 식품을 개발하고, 식품 기반 간식과 즉석식품 등 영역 또한 이와 같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 조사 업체인 퓨처마켓 인사이츠(Future Market Insight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8년 식물성 간식 시장의 규모는 739억 달러를 초과할 것이며, 연평균성장률이 8.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식물기반 사탕

식물기반 사탕은 과거 몇 년간 급속도로 성장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채식주의 사탕 시장 규모는 8.16억 달러에 달하며 2020-2027년 연평균 성장률이 11.8%에 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채식주의가 주목 받고 생활화되어가며 시장의 상승세가 시작된 것이다.


Kellogg‘s 의 RxBar

이미지 출처: 바이두


현재 출시된 식물기반 사탕도 다양하다 예를 들면 켈로그에서 출시한 “RxBar”와 같은 다양한 식물성 사탕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식물성 사탕이 출시되면서 미래 식물성 사탕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식물성 소스, 조미료 & 잼

그랜드뷰 리서치(Grand View)는 세계 식물성 소스, 조미료 및 잼 시장 규모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했는데, 2019년 세계 식물성 소스류의 시장 규모는 1.946억 달러로 2020~2027년 연평균 성장률 8.2%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소스, 조미료, 잼 등은 일반적으로 식물을 원료로 제조되지만, 많은 소스류들이 유제품 및 육류 조미료를 주요성분으로 포함한다. 업계의 소스류 및 조미료 제품 제조상들은 현재 유제품과 육류 조미료의 대체품을 찾고 있다.

식물기반 아이스크림

다양한 종류의 식물기반 아이스크림은 무(無) 유제품디저트 시장에서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무(無) 유제품은 2020년의 시장 트렌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시장 속에서 아이스크림 선두기업인 벤 앤 제리(Ben and Jerry)도 식물성 제품 시장 확장이 돋보이고 있다. 


징둥에서 판매되는 더우샤오샤오 아이스크림

이미지 출처: 징둥

중국 징둥에서는 검은콩 두유를 사용한 식물성 아이스크림 ‘더우샤오샤오’(豆小小)가 출시되었다. 아이스크림은 검은콩과 송유를 사용하여 ‘살 안 찌는 아이스크림’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고 한세트 10개씩 포장하여 판매되며 소비자가격 226위안(한화 약 4만원)이다.

중국의 식물기반 식품 및 음료 시장은 아직 진입단계여서 판매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지만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강화되면서 미래의 시장이 더욱 기대된다.

참고자료:
https://news.21food.cn/12/2900968.html
https://www.163.com/dy/article/GHALSRUF05198DT6.html
https://baijiahao.baidu.com/s?id=1703414166655827504&wfr=spider&for=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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