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10 2021

베트남 커피 시장 현황

조회4554

□ 베트남 커피시장 현황

 - 커피종류는 일반적으로 프레쉬 커피, 인스턴트커피로 구분되며 프레쉬 커피(Fresh Coffee)는 갓 볶은 원두(Fresh Coffee Beans)와 원두 커피(Fresh Ground Coffee)를 의미함

 - 베트남은 커피 드립퍼(Dripper)가 유명하고 커피숍이 많아서 프레쉬커피가 많을 것으로 생각하나 실질적으로는 인스턴트 커피시장의 규모가 3배 큼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커피시장은 2020년 기준 439백만 달러로 2016년 320.7백만 달러보다 37%성장했으며 2025년은 609.백만 달러로 전망됨
external_image

□ 베트남 커피브랜드 순위

 - 유로모니터의 베트남 기업별 커피시장 점유율 통계에 따르면 글로벌 브랜드인 네스카페(Nescafe)가 35.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그 뒤로는 현지 브랜드인 빈카페(Vincafe), 쭝우옌(Trung Nguyen), G7 등이 베트남 커피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external_image

□ 제품 유형별 동향

  ◦ RTD 커피 

   - RTD(ready to drink)란 구입해서 바로 마실수 있는 캔병 등의 형태로 된 음료를 뜻함

   - 베트남 RTD커피 시장의 주 품목은 캔커피이며 매년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으로 2020년 약 2.6백만리터를 판매하면서 역대 최고 성장률인 8%를 기록하였음
external_image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일본계 종합식품기업인 아지노모토 베트남(Ajinomoto Vietnam)의 캔커피 제품 ‘Birday’가 베트남 RTD 시장 점유율 37.5%를 기록하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RTD 커피 점유율 2위는 베트남의 스타벅스라고 불리는 하이랜드로 30.4%를 차지하였으며, 점유율 상위 브랜드 중 유일하게 유통매장 외에 자체브랜드 커피숍에서도 캔커피를 판매하고 있음

  - 그 다음으로는, 대만 대표 커피인 미스터 브라운(Mr.Brown)의 캔커피이며 시장점유율 18.3%로 3위를 차지하였음. 미스터 브라운의 캔커피는 다른 브랜드들과 다르게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택지를 제공함(초콜릿커피, 바릴라커피 등)

external_image

□ 베트남 커피시장 이슈

 ◦ 호치민시 중심가에 있는 스타벅스 폐업

   - 베트남 스타벅스는 10월 1일부로 100년 전통의 Rex호텔 스타벅스 지점이 비싼 임대료로 인하여 폐업을 결정함

   - Rex 호텔 스타벅스 지점은 호치민시 1군 응우엔후에(Nguyen Hue)길 바로 옆 사거리에 위치하여 많은 여행객 및 현지인들의 휴식공간 및 비즈니스 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었음

external_image

◦ 더 커피 하우스 시그니처점 폐업 

   - 베트남에서 유일하게 호치민시 3군에만 있었던 더 커피 하우스 시그니처(The Coffee House signature)지점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하여 폐업을 결정하였음

   - `21년 1, 3, 4월에만 문을 열었으며 그로 인하여 막대한 매출액 감소 및 지속적인 커피원재료 지출에 따라 비효율적인 매장을 폐쇄하고 추후에‘더 커피 하우스 나우(The Coffee House Now)’라는 브랜드를 런칭할 예정임

external_image

□ 對베트남 인스턴트 커피(커피 조제품) 상위 수출국가 *추출물(extract) 및 에센스(essence)

 - 2020년 기준 1위는 말레이시아로 12,641천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2위는 한국으로 6,736천달러임

 - 특히, 한국의 경우 전년 대비 수출액이 약 80% 증가하는 등 對베트남 수출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음

external_image

□ 시사점 

 - 10월 1일 호치민시 봉쇄가 완화되면서 커피숍들이 영업을 시작하였으나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커피숍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감소 및 실내 수용인원 제한 등으로 커피숍들은 매출액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비싼 임대료 등으로 인하여 베트남 내 주요 커피숍들이 폐업을 선언함에 따라 현지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등의 경우 여유를 갖고 세밀한 검토후 진출이 필요하며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인스턴트 커피 진출도 고려해볼만한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참조링크

1. 「Sau Starbuck Rex, góc đắc địa The Coffee House Signature tại Phạm Ngọc Thạch cũng “nối gót” đóng cửa vĩnh viễn trước áp lực Covid-19」, soha.vn, 2021.10.09

2. 「Starbucks Rex thông báo đóng cửa, fan tiếc nuối địa chỉ Starbuck vị trí đẹp nhất nhì Sài Gòn」, 2dep, 2021.09.30

'베트남 커피 시장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 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