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1.24 2021

홍콩, 신선 사과의 스낵화

조회206

홍콩지사 narae@at.or.kr  

영양 간식 사과의 스낵화

바쁜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들은 간편하게 빨리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선호함에 따라 휴대가 용이하고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공 스낵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사과는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과일로 다양한 원산지 및 품종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신선 품목 중 하나이다. 뉴질랜드의 록킷사과(Rockit Apple)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휴대가 용이하고 봉지를 뜯어 간편하게 바로 먹는 스낵과 같은 신선 사과 제품을 출시하고 해외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다
external_image

세척되어 껍질 째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한입 크기의 사과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록킷사과는 갈라(Gala)와 스프렌더(Splendour)의 교배 품종으로 이동 중 간식 크기의 사과를 원하는 소비자, 특히 어린이를 위해 개발되었다. 개당 70g 내외의 스낵 크기(Snack size)로 달콤한 맛과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간식용으로 적합한 크기와 껍질이 얇다는 특징을 살려 세척 사과로 부가 가치를 높이고 언제 어디서든 껍질 째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에 중점을 둔 제품 포장 및 마케팅으로 타제품과 차별화 전략을 펼쳐 나가고 있다.

 

위생적이고 재밀봉이 가능한 용기 포장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영양 간편 스낵컨셉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동시에 제품 포장 역시 차별화된 용기를 사용했다. 테니스 공 포장 용기와 유사한 포장을 특징으로 맞춤 제작된 원기둥 용기는 유통·운반 과정 중 제품끼리의 부딪힘을 최소화해 안전하게 유통이 가능한 동시에 불필요한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한다. 또한 수요에 맞춰 구매할 수 있도록 2, 3, 5개로 용량을 다양하게 출시했다. 세척된 사과는 재밀봉이 가능한 용기에 담겨 있어 이동 시에도 휴대가 용이하며 먼지 및 세균으로부터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보관이 가능해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다. 5개 세트 기준 50홍콩달러(한화 7,500)대의 가격으로 슈퍼마켓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한다.
external_image

개학시기를 활용한 대대적인 마케팅

록킷(Rockit)은 코로나19 기간 진행되어오던 온라인 수업에서 정상 등교로 전환되자 9 개학 시기를 맞이해 홍콩을 비롯한 주요 글로벌 시장 16개국에서 아이들의 영양 간식이미지에 중점을 둔 대대적인 캠페인을 펼쳤다. 브랜드 로고를 활용한 도시락 가방, 색연필, 공책, 보조 가방, 색칠 놀이 도안 등 학용품을 제작하고 사은품 및 홍보용으로 포해 어린이와 학부모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브랜드를 홍보에 나섰다. 또한 바쁜 현대인을 타깃으로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간편하고 건강한 영양 간식이미지를 홍보해 나가고 있다. 10월에는 유동 인구가 많은 홍콩섬의 대표 교통 수단 중 하나인 트램을 활용한 광고 및 이벤트 팝업 부스 운영하는 등 다각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를 제고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external_image


시사점

바쁜 현대사회에서 과일을 손질해 먹는 것에도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과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는 맛과 보관성 등의 기본 요소도 중요하지만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한 방법에 대한 연구 개발도 필요하겠다. 간편하고 건강한 식품을 추구하는 소비 트랜드에 맞추어 신선 과일에 간편성과 휴대성을 더한 록킷 사과 품종 및 포장 용기 등을 비롯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참고해 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1. ASIA FRUIT, Rockit launches biggest global marketing effort yet, 2021.08.26

www.fruitnet.com/asiafruit/article/186107/rockit-launches-biggest-global-marketing-effort-yet

2. Minnetonka, Rockit Apples: Everything you need to know, 2021.02.18.

3. Asia Fruit, Rockit launches biggest global marketing effort yet, 2021.08.26.

4. 蘋果界新星, 無蠟超脆 Rockit樂淇蘋果, 2021.11.03.

5. Speciality Produce, RockitApples

6.Trip.com, #Rockit Everyday, 2021.10.16 


'홍콩, 신선 사과의 스낵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사과 #홍콩 #사과 #신선과일 #포장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