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2.22 2021

홍콩, 크리스마스 마켓, 대세는 식품 판매

조회443

12월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크리스마스 마켓, 홍콩 곳곳에 등장

크리스마스 마켓(Christmas market)은 크리스마스 4주전 부터 시작되는 대림절 기간 동안 전통적으로 마을 광장의 야외 노점에서 식음료와 크리스마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이다. 독일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다른 국가에서도 개최되고 있으며, 12월 한달 동안 홍콩 곳곳에서도 크리스마스 마켓을 볼 수 있다. 야외 광장 뿐만 아니라 쇼핑몰 및 호텔에서도 크리스마스 마켓 느낌 물씬 풍기는 인테리어로 크리스마스 마켓을 운영하기도 한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해외 방문객이 급감하자 유통가에서는 홍콩 내수 시장 활성화를 위해 홍콩 소비자 대상 다양한 행사를 운영해 연말 소비시즌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식당 이용 인원수 제한 조치로 홈파티를 준비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자 해당 수요층을 겨냥한 식료품 판매 부스의 비중이 높으며, 연휴기간 가족·친구들과 함께 나눠 먹거나 선물하기 좋은 주류, , 베이커리, 초콜릿 등 다양한 식음료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스텐리 프라자 와이드 웨스트 어드벤쳐 크리스마스 마켓

(Stanley Plaza Wild West Adventure Christmas Market 2021)

스탠리에 위치한 쇼핑몰인 스탠리 프라자(Stanley Plaza) 앞 광장에서 1210일부터 3주간 주말 마다 야외 크리스마스 마켓이 펼쳐진다. 커피 전문점 블루보틀 커피(Blue Bottle Coffee), 퍼퓸 트리진(Perfume Trees Gin), 프랑스 초콜릿 브랜드 마끼즈 드 세비뉴(Marquise De Sevigne), 베이커리 전문점 라이프타스틱(Lifetastic) 60개 이상의 식음료 브랜드가 참여해 야외 부스를 운영하고 크리스마스 연휴기간 즐길 수 있는 축제 음식을 선보이고 판매한다.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제한되자 갈곳을 잃은 홍콩 소비자를 위해 풍부한 볼거리로 방문의 유도하는 동시에 다양한 연말 파티에 어울리는 식재료를 판매해 연말 소비 시즌에 활력을 불어 넣고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ternal_image


샤틴 뉴타운 프라자 스위트마스 푸드마켓

홍콩의 4계절은 뚜렷하지 않아 자연적인 계절 변화를 느끼기가 어렵다. 따라서 홍콩의 쇼핑몰에서는 계절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장식물 또는 정기적으로 다른 주제의 조형물을 활용해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2월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서양의 크리스마스 마켓 느낌의 팝업 스토어를 열어 방문을 유도한다.

홍콩 샤틴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뉴타운 프라자(New Town Plaza)에서는 벨기에의 브뤼셀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영감을 받은 스위트마스 푸드마켓(Sweetmas Food Market)을 팝업스토어 형태로 12월 한달 동안 운영한다. 수제잼, 베이커리 제품, 초콜릿, 와인, 증류주 등 크리스마스 파티 및 선물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을 판매한다.
external_image

팝콘 쇼핑몰 - 팝콘 팝 와인 페스트(PopCorn Pop Wine Fest)

정관오에 위치한 팝콘 쇼핑몰에서는 팝 와인 축제(Pop Wine Fest美酒滋味體驗遊)를 개최한다. 주류를 주제로한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올해 행사에는 25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해 전세계 각지에서 수입된 800가지 이상의 주류를 선보이고 판매하다. 수제 맥주, 청주, 와인 등 다양한 주류와 함께 술과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식품 판매 부스 운영 및 시음 행사, 바텡딘 시연 등을 통해 축제 분위기를 연출한다
external_image

시사점

12월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 홍콩 곳곳에서 팝업 스토어 형태로 크리스마스 마켓이 운영된다. 코로나19로 관광객이 급감하자 홍콩 유통업체는 내수 시장을 타겟으로 한 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일환으로 제한적으로 운영되는 식당 대신 연말 연휴기간 홈 파티를 택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자 해당 수요를 겨냥해 크리스마스 마켓을 통해 다양한 식재료를 판매하고 있다. 주류, , 베이커리, 초콜릿 등 연휴기간에 먹기 적합한 식음료 브랜드의 참여가 높다.


참고 자료

1. Time Out Hong Kong, Best Christmas markets in Hong Kong, 2021.12.05


'홍콩, 크리스마스 마켓, 대세는 식품 판매 '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크리스마스 마켓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