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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5 2022

[중국, TBT] 유기농 분유의 수요 증가에 따라 준수 규정 확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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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관세장벽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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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기농 분유 시장, 향후 5년간 15~20%의 성장률로 시장 확대 예상   

2021년, 중국 유제품 산업에서 유기농 분유와 염소 분유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20% 이상 증가함. 최근 3년간 중국 유기농 분유 시장은 연평균 매출액 40% 증가하였으며, 향후 5년간 15~20% 성장률을 기록하여 200억 위안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의 유기농 분유는 유기농 식품표준과 요구에 따라 양식된 소와 양 등 반추동물에서 생산된 원유를 유기식품 관련 요구에 따라 생산 및 가공해 만든 희소성 분유를 의미함. 유기농 분유의 종류로는 성인 분유와 영유아 조제분유가 있으며, 영유아 조제분유의 경우 제품배합 등록제가 시행되고 있음. 따라서, 유기농 분유를 생산하는 한국 식품 기업은 중국 유기농 분유 시장의 성장 동향과 함께 진출 기회를 확인하고, 유기농 분유와 관련된 준수 규정을 확인하여 수출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함  


중국 식품안전등급 중 ‘유기농 식품’으로 분류, 중국 유기농 제품 인증도 신청해야 

유기농 분유는 일반식품, 무공해식품, 녹색식품과 유기농 식품으로 분류되는 중국 식품안전등급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유기농 식품으로 분류됨. 따라서 생산 및 가공에 높은 요구사항이 적용되며, 중국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인증을 받아야 함


해외 유기농 분유 업체가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생산 국가의 정부기관을 통해 사전에 ‘생산업체 및 제품 등록’을 마치고, 중국 국가인증허가감독관리위원회(CNCA)에서 지정하는 유기농 분유 인증을 신청해야 함. 유기농 제품 인증은 식물 생산 및 가공, 가축∙가금 양식 및 가공, 유기농 가공에 대한 3가지 인증 과정이 있으며,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은 유기농 제품 인증 표기방식을 준수하여 유기농 제품 인증 마크와 유기농 코드, 인증기관 명칭 등을 표시해야 함


유기농 제품 인증 마크와 표기방식은 뒷장에서 확인할 수 있음


중국 유기농 제품 인증 마크 및 인증 표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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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농 제품 인증 표기는 유기농 제품 인증 마크 및 유기농 코드, 인증기관 명칭 등을 표기해야 함
-  유기농 제품 인증 마크는 제품의 특징에 따라 제품 혹은 제품의 최소포장 단위에 직접 인쇄하거나 스티커로 부착해야 함
-  인쇄된 인증 마크는 명확하게 눈에 띄어야 함
-  제품의 라벨, 설명서, 광고지 등에 인증 마크를 인쇄할 수 있으며, 비율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순 있지만 모양이나 색을 변경하는 것은 불가함

출처 : 유기농 제품 생산, 가공, 표시 및 관리체계 요건

(有机产品生产、加工、标识与
管理体系要求
, GB/T 19630-2019)



유기농 분유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내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아야

중국으로 유기농 제품으로 수출할 경우 2020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유기농 제품 생산, 가공, 표시 및 관리체계 요건의 표시요건(有机产品生产、加工、标识与管理体系要求, 이하 ‘GB/T 19630-2019’)》을 준수해야 함. 또한, 한국에서 유기농 제품으로 인증을 받은 유기농 분유라고 해도 중국의 유기농 제품으로 인증을 받아야 유기농 제품으로 판매할 수 있으므로, 중국 유기농 인증을 반드시 신청해야 함


따라서, 중국으로 유기농 분유를 수출하고자 하는 한국 식품 기업은 중국 유기농 인증 절차와 《GB/T 19630-2019》를 사전에 확인하여 수출을 준비해야 하며, 영유아용 유기농 분유를 수출하고자 하는 한국 식품 기업은 영유아 조제식품의 등록 및 라벨 표시 관련 국가 표준(*)을 함께 확인하여 수출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영유아 조제식품 관련 규정 

- 《식품안전 국가표준 영아 조제식품》(GB 10765-2021)

- 《식품안전 국가표준 영유아 조제식품》(GB10766-2021)

- 《식품안전 국가표준 유아 조제식품》(GB10767-2021)

- 《영유아 조제분유 제품배합 등록관리법》

- 《영유아 조제분유 제품 라벨 표시 규범 강화에 관한 공고》



출처

중국식품공업협회(中国食品工业协会), 有机奶粉需求持续加码 婴幼儿配方产品唱主角, 2022. 01. 27

시장감독관리총국(市场监督管理总局),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国家标准化管理委员会), 中国国家标准:有机产品生产、加工、标识与管理体系要求, 2019.08.30

KOTRA, 중국 분유시장에 부는 유기농 열풍, 2015. 11.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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