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4.26 2022

태국, 신선 및 즉석식품 산업 활성화로 현지 콜드체인 분야 15∼20% 성장 전망

조회469

external_image

[사진: Thai PBS]



▢ 주요 내용

 ㅇ 태국 조사기관인 Kasikorn Research에 따르면 2022년 태국의 콜드체인 물류 산업(Cold-chain Logistics)은 신선 및 즉석식품 산업의 활성화로 전년 대비 약 15∼20% 성장이 예상되며, B2C 콜드체인 산업 규모의 경우에는 2022년에 약 29∼30억 바트(약 1,065억 원 ∼ 1,101억 9천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ㅇ 향후 정부 방역 대책이 완화되더라도,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콜드체인 서비스에 익숙해진 현지 소비자들의 영향으로 신선식품, 즉석식품에 대한 콜드체인 배송수요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하지만 앞으로도 B2C 콜드체인 산업은 CV-19과 같은 새로운 전염병의 발생 등으로 인해 일부 지역의 배송 차질 및 유가 상승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수도 있다.


 ㅇ 최근 다수 물류기업들의 콜드체인 물류 시장진입 현상이 두드러짐에 따라 서비스 수수료 인하 등 가격경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Kasikorn Research는 콜드체인 업체들이 운송 시 배송 기간 단축 등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ㅇ 이에 콜드체인 물류기업은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다양한 기업과의 장기계약을 통해 네트워크 구축 및 확대에 노력해야 할 것이며, 외식기업 등 온도조절 운송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업에는 환경친화적 물류 기술 개발 등을 통해 효율적인 비용관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진화해야 할 것이다. 



▢ 시사점


 ㅇ 태국 전자상거래 및 배달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콜드체인 물류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CV-19 확산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D2D 서비스의 편의성을 경험하고 만족도 또한 커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직은 태국의 경우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기업 수에 비해 서비스 수요가 높아, 물류가 집중되는 시기(명절 등 축제 기간)에는 운송 기간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D2D : Door to Door 배달서비스


 ㅇ 추후 콜드체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물류기업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추세는 식품 기업에게는 또 다른 사업 확장의 기회로 볼 수 있다. 특히 오프라인에 제한되었던 신선 농산물 판매가 온라인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아직은 콜드체인의 높은 운송비용이 큰 걸림돌이며, 최적화된 시스템 개발구축이 물류 기업에게는 장기적 과제이기도 하다. 


'태국, 신선 및 즉석식품 산업 활성화로 현지 콜드체인 분야 15∼20% 성장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HMR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