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25 2022

일본, 식품업계 여름 겨냥 흰색 활용 마케팅 확대

조회2020

사람들이 색상을 통해 느끼는 이미지 중에서는 온도에 대한 이미지도 존재한다. 흔히 일컫는 붉은색 계통을 보면 따뜻하고 정열적인 느낌을 받으며, 하얀색/푸른색 계통은 시원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거처럼 식품 시장에서도 이러한 색상을 이용한 마케팅은 주로 활용되는 포인트 중에 하나이다. 올해 여름 일본 식품업계에서는 흰색을 강조하는 마케팅이 주로 나타나고 있어 해당 사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햄버거 프랜차이즈에서 활용하는 흰색

· 대표적인 일본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일종인 모스버거는 7월부터 전국적으로 새하얀 모스버거를 한시적으로 출시했다. 하얀 모스버거는 치즈를 사용한 하얀 소스를 주가 된 제품이다. 흰색 소스에는 4가지 종류의 치즈와 요구르트를 활용해 기존 제품과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되어 있다.

· 해당 업체는 눈을 연상시킬 수 있도록 새하얀 색상을 고집하기 위해 특히 흰색 계열의 치즈를 중점으로 사용하였으며, 재료 전반적으로 흰색의 눈이 덮고 있는 듯한 이미지를 강조해 제품을 받아든 손님이 여름에 맞는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개발했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매장 내외장 디자인을 흰색을 주로 활용하여 매장 방문객이나 매장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시원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홍보를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눈을 콘셉으로한 시원한 느낌을 주는 MOS BURGER점포, ()흰색 모스버거>

자료출처: 닛케이XTREND



일본 맥주업계도 흰색을 강조한 맥주 출시

· 한국에서도 유행하고 꾸준히 판매가 되고 있는 화이트맥주는 밀의 맥아를 원료로 사용하는 맥주의 일종이다. 밀을 사용함으로서 신맛과 과일향과 같은 달콤한 풍미가 특징적이며, 그 풍미를 선호해 평소 맥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밀맥주는 마시는 사람도 있을 만큼 별도의 소비자층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올해 일본의 주요 맥주회사들은 앞다투어 화이트를 강조한 맥주를 출시하고 있다.

·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맥주 회사인 아사히 맥주는 도쿄 등 일부 지역 내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한정적으로 처음으로 화이트 맥주를 출시 하였으며, 새하얀 눈위에 해가지는 패키지의 디자인이 호평을 받고 있다.

· 또 다른 일본의 맥주회사인 기린은 크래프트맥주 '스프링밸리 실크에일화이트9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맥주보다 부드러운 맛이라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론 평소 맥주를 잘 마시지 않는 사람의 소비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기린은 기존 크래프트 제품의 붉은색 패키지를 활용해 하얀색을 강조한 패키지의 제품을 새롭게 출시하여, 색상의 대조를 더욱 소비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 오키나와를 중심으로 일본 전국에 맥주를 판매하고 있는 오리온 맥주회사 역시 주력 상품은 75Beer의 화이트맥주 버전을 올해 여름에 맞춰 한정수량으로 새롭게 출시했다.

특히, 해당 맥주는 오키나와에서 생산되는 밀과 오키나와에서 생산되는 감귤류를 활용하여 맥주를 만들어 평소 맥주를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 맛 뿐만 아니라 특별한 스토리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맥주 3`22년 신상 화이트 맥주 제품>

아사히 맥주

기린 맥주

ORION 맥주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출처: MORE, nippon.com, ORION 맥주


시사점

· 일반적으로 새로운 제품의 출시 시기는 당연히 수요가 높아지는 계절에 맞춰 이루어진다. 색상에 대한 이미지는 그 제품을 나타내는데 중점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상품들처럼 흰색을 강조하는 제품들의 출시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색상을 강조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중점적인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한국식품도 색상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관적으로 이미지를 전달하여, 더욱 화제성을 끌어 모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자료 및 사진출처>

· 쓰지않아서 마시기 쉬운, 아사히 맥주 첫 새하얀 맥주에 빠지다., MORE 정보사이트, `22.5.23.

· 더운 여름에 안성맞춤 부드럽고 상쾌한 75BEER 벨지안 화이트

· 신시장 크래프트맥주 발매, 마이나비뉴스, 2022.08.03

· 전국의 모스버거, 신상품 하얀 모스버거등장, makaroni정보사이트, 2022.07.13

· 흰색모스버거 화제, 역대할인으로 젊은 층 확보, 닛케이TREND, 2022.07.21

· 크래프트맥주SPRING VALLEY 발매, nomooo정보사이트, 2022.08.03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일본, 식품업계 여름 겨냥 흰색 활용 마케팅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색상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