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01 2022

중국, 감자칩이 고단백칩으로 진화

조회2702


  작년 5월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고단백 칩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의 눈에 들어오고 있다. 물론 아직 전체 칩 매출의 1%에 불과하지만 성장 가능성이 막대하다. 감자칩 업계 전문가들은 고단백 칩은 새로운 개념으로 현재 중국 시장에서 해당 제품 및 수입 브랜드는 비교적 적지만 브랜드들이 고단백 칩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앞으로 더 많은 주목을 끌고 시장도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ternal_image

  중국 현지 시장정보 조사 기관인 모경(魔镜)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제2분기 티몰(天猫)의 고단백 칩 매출액은 339.89만 위안으로 집계되었다.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성장률이 불과 3.2%인 전통 감자칩과 비교해보면, 고단백 칩의 성장률은 992.58%로 기록되었다.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간식 시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감자칩은 전통적인 개념에서 탈출하여 새로운 소비 수요에 걸맞은 혁신이 필요했다. 고단백 칩은 바로 이 기회를 잡아 소비자들에게 전과 다른 선택을 제공하였다.

  미국 해리스폴(The Harris Poll)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80% 이상의 소비자가 간식을 선택할 때 건강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특히 건강에 주목하는 MZ세대 소비자 비중은 88%에 달했다. 간식의 건강화는 향후에도 중요한 트렌드로 지속될 것이고 이는 간식이 단순히 심심할 때 먹는 것이 아니라 보다 많은 기능화 요구를 부여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단백 칩은 전통적인 생산 방식을 바탕으로 생산 공정도 개선했다. 일반적인 기름기가 많은 튀긴 감자칩과 달리 고단백 칩은 기름 없이 공기 순환을 이용해 튀기는 신기술을 통해 기름기를 최대한 제거함으로써 지방과 열량을 대폭 줄였다. 게다가 고단백 칩은 감자 대신 고단백 생선, 닭가슴살, 새우, 콩 등으로 원재료로 하여 탄수화물은 줄이고 몸에 좋은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게 했다. 이처럼 원재료를 전환하고 신기술을 활용한 건강 간식의 출시 덕분에 비만 등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있는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칩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중국 감자칩 시장은 2014년까지 10%가 넘는 시장 성장률을 유지했으나 최근 몇 년간 매출액이 대폭 하락하며 매년 3.9% 안팎의 성장률을 보이며 이전보다 크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업계 관계자는 감자칩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소비자의 건강 의식 각성이라고 말했다. 기존의 감자칩은 맛있지만 열량이 너무 높기 때문에 먹으면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소비자의 인식이 감자칩의 구매를 대폭 감소시킨 것이다. 이와 반대로 고단백 칩은 뚜렷한 매출 증가세가 보였다. 원인을 살펴보면 고단백 칩의 등장은 전통적인 감자칩의 고열량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더 건강한 칩(간식)의 선택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이다.

시사점

  지금까지는 주로 대기업 브랜드로 가득 차있는 중국 전통 감자칩 시장 가운데 온라인 판매를 위주로 하는 몇 개의 신생 브랜드가 건강 트렌드에 맞춰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칩을 출시하였다. 심심할 때마다 꺼내서 먹는 단순한 간식이 아닌, 몸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보충 가능한 고단백 칩은 새로운 공법으로 건강하게 만들어져 사람들이 간식으로 즐기기에 부담스럽지 않아 소비자들의 눈길을 계속 끌고 있다. 중국 시장에선 고단백 칩 브랜드가 아직은 많지 않지만 향후 성장 잠재력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스낵기업에서는 이러한 열풍을 반영, 고단백 칩 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시장에서 수출하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본다. 중국 시장에 진출,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 입맛과 잘 어울리는 맛 혹은 한국의 특색있는 맛을 그대로 구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중국 고단백 칩 기업과 원재료부터 협력한다면 한국의 닭, 생선, 콩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농수산물 수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기대해 본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561698667714543617

'중국, 감자칩이 고단백칩으로 진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중국 #감자칩 #고단백칩 #단백질 #단백질보충 #건강기능간식 #과자 #간식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