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9 2022

미국,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의 완화에도 식품 가격의 상승 지속

조회405


미국 노동통계국 (Bureau of Labor Statistics; BLS)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7월 전체 물가 상승률이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가정용 식품 가격은 전월대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용 식품 가격은 연간 13.1% 상승하였는데 이는 1979년 3월로 종료되는 기간 이후 가장 큰 연간 증가폭이다. BLS에 의해 추적된 6개 주요 식품 카테고리는 7월에 모두 가격이 상승하였다. 커피 가격의 3.5% 인상에 힘입어 비알콜 음료는 전월대비 2.3% 상승하였다. 또한 가정내 기타 식품과 시리얼 및 베이커리 제품은 전년대비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식품 가격에 대한 인플레이션 압력이 곧 끝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지만, 일부 카테고리의 가격 상승은 완화될 가능성이 보인다. 에너지물가지수는 두 달 간의 상승 이후 7월에 4.6% 하락했으며, 운송용 연료는 7.6% 하락하였다. 이로 인해 제조업자와 공급업체들이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일부 식품 가격에 하락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시리얼 및 베이커리 제품의 7월 물가지수는 밀, 계란 등의 재료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하였으며 전월대비 1.8% 상승하였다. 전쟁으로 인해 봉쇄되었던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이 재개되면서 곡물 가격 하락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있으나, 충분한 양의 곡물이 시장에 유통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수개월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식료품 가격 상승은 소비자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Inmar Intelligence의 CEO인 Spencer Baird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이미 육류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더 저렴한 육류로 수요가 옮겨가고 있다고 한다. CPI (소비자물가지수) 통계에 따르면 7월 육류 가격은 소고기와 돼지고기가 월간 기준으로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Baird CEO는 육류 부문 가격 하락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미 해당 제품들은 2021년 7월에 비해 훨씬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육 판매대에서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는 것이 관찰되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들은 육류 소비를 완전히 줄이지는 않더라도 소고기에서 보다 저렴한 닭고기로 수요를 이동하고 있다. BLS 자료에 따르면 7월 한달 간 가금류 가격은 1.2% 상승하였으며 전월 동기 대비 16% 이상 상승하였다. 

또한 높아진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 수요가 줄어 드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Inmar의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3명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특정 식품 구매를 중단하였다. 이 중 20%는 더 이상 유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답하였다. BLS의 수치에 의하면 유제품 가격은 7월에 1.7% 상승하여 전년 동기 대비 14.9% 상승하였다. 

최근 일부 식품 카테고리는 가격 인상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감귤류 과일 가격은 7월에 3.2%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 초 악천후와 감귤류 녹지병의 발병이 농작물에 영향을 미치면서 오렌지 가격이 급등하였었다. 최근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감귤류 제품의 가격은 전년에 비해 11%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Inmar는 최근 식료품 가격 하락세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식품 가격 상승이라는 큰 추세가 단기적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Baird CEO는 몇달간 하락했다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언급하며 현시점에서 특정 카테고리 가격의 하락이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는 것을 의미하는 지표는 아니라고 밝혔다.


참조:

× Food prices continue to rise even as overall inflation cools

https://www.fooddive.com/news/food-prices-rise-overall-inflation-cooled/629381/

'미국,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의 완화에도 식품 가격의 상승 지속'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