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오스크는 검증된 지속가능한 소매방식(Verified Sustainable Retail) 기술을 채용하고 있어 특정한 병에 일정량의 주류가 들어갈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고 병을 재사용한 횟수 추적 및 기록이 가능함
- 해당 기술을 통해 소비자가 같은 주류를 사기 위해 다 쓴 병을 세척한 후 재사용하게 되고, 이는 새 병에 든 주류를 계속해서 구매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최대 20%의 가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 중
- 해당 키오스크에서 구매 가능한 주류 중 하나인 Brass Lion사의 Pahit Pink Gin의 소비자가격은 108싱가포르달러(76.73불) 수준이지만,
키오스크로 리필시 89싱가포르달러(약 63.23불)에 구매 가능
❍ 가격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지구를 위한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 유인 요소로 작용할 예정
- 추정치에 따르면 한 번 리필할 때마다 평균 550g의 탄소배출 감소와 700g의 일회용 포장을 절감할 수 있으며 유리병 소비 또한 줄일 수 있음
❍ 진, 보드카, 위스키 등 양주 위주로 판매되고 있지만 추후 맥주나 주스와 같은 다른 음료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도 확장 가능함
- 키오스크 운영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음료 소비 패턴과 선호 브랜드를 파악해 앞으로의 사업확장에 활용할 계획
❍ 탕린 몰 내 CS Fresh 매장에 첫 설치를 시작으로, 2022년 안에 싱가포르 시내 4개 신규 CS Fresh 매장에 추가 설치될 예정
▶시사점 및 전망
❍ 최근 소비 트렌드는 가격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어 환경을 위한 리필형 주류 판매 시도는 트렌드를 잘 반영한
것으로 보여짐. 양주에 한정된 현재로서는 수요가 다소 한정적일 수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음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이 확장된다면
여러 국가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출처
1)Foodnavigator
2) Proofandcompany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