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1 2022

일본, 2023년 주목하고 싶은 음식 키워드

조회3891

 연말이 다가오는 현재 일본에서의 2022년 음식관련 트렌드와 2023년에는 어떤 것이 주목이 될지 궁금해지는 시점이다. 일본의 식품관련 웹미디어인 오우치고항‘2022년 연간 음식트렌드 대상‘2023년에 주목하고 싶은 식품 관련 키워드를 발표했다.

 

2023년 주목하고 싶은 음식 키워드

· 해당 업체가 발표한 '2023년 주목하고 싶은 음식 키워드'에는 ‘Mood푸드그리고 럼주(사탕수수나 당밀 등을 활용해 만든 증류주)’, '베트남 커피', '가정에서 실천 할 수 있는 푸드로스'등이 선정됐다.

 

· 음식 키워드 중 Mood푸드는 그날의 Mood(기분이나 분위기)Food(식사)를 말하는데 자신의 기분을 전환 할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말한다. 현대사회는 스트레스 사회라고 불릴만큼 정신적이나 육체적은 물론 수면에 있어서도 고민이 많은 사람이 많다. 그렇기에 수면의 질을 향상 할 수 있는 음료 등이 화제가 된 바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내년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 럼주는 현재 다음의 주류 트렌드로 일본 내에서 붐을 일으키고 있어 럼주 전문 바 등을 통해 서서히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 베트남은 원두 생산량 세계 2위인 커피대국이다. 진하게 탄 커피에 연유를 듬뿍 넣은 달콤하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미국 시애틀에서도 베트남 커피를 비롯한 베트남식 음료를 주로 취급하는 카페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정 내 푸드로스라는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 높다. 해당 미디어는 고물가의 영향으로부터 식재료를 보다 낭비없이 사용하기 위한 방법이나 레시피의 요구가 높아질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external_image

2022년 연간 트렌드 대상

· 2022년 연간 트렌드 대상은 완전식(완전영양식)과 쌀가루 음식이 차지했다. 완전식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말한다. 2021년 히트를 계기로 올해는 각 메이커가 다양한 완전식을 발매했다. 쌀가루 음식은 쌀가루로 만든 것으로 밀가루 보다 쫀득한 식감과 논글루텐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기존 수요가 있었지만 작년 밀을 비롯한 물가 급등 속에 수요가 증가했다.

 

· 이 밖에 2022년 하반기 SNS를 중심으로 화제가 된 음식을 선출하는 SNS 히트 상으로는 라이스페이퍼’ ‘천재 치즈케이크’ ‘도리로코스’ ‘신감각 도넛4종류가 꼽혔다.

 

· 라이스페이퍼는 쌀가루음식의 확대로 활용 레시피가 크게 확산 되면서 선출로 이어졌다. 한국도 유사하게 라이스페이퍼 안에 치즈등을 넣어 만드는 간편 떡볶이 등이 유행한 바 있어 일본에서도 이러한 레시피가 유행했다.

 

· 천재 치즈케이크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로 인해 유명해졌는데, 일반 시중에서 판매하는 6조각 치즈와 쿠키를 조합하는 것만으로 완성되는 치즈케이크를 말한다. 불이나 요리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간단한 재료와 조리법으로 인해 천재 치즈케이크로 불리게 됐다고 한다.

 

· 도리로코스는 과자칩 도리토스와 스페인어로 크레이지를 뜻하는 로코스(Loco's)’를 합친 조어다. 과자 봉지에 모든 재료를 넣어 만든다는 간단함과 B급 감성 등으로 먹방과 SNS에서 주목도가 급상승했다.

 

· '신감각 도넛'은 기존 도넛보다 브리오슈 반죽(버터, 계란, 우유, 설탕 비율이 높다)을 넉넉히 사용해 폭신폭신한 식감과 쫀득쫀득한 탄력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식감의 도넛이다. 전문점이 다수 문을 연 데다 외형의 화려함 때문에 SNS에도 사진이 많이 올라왔다.
external_image

 

시사점

· 2022년에는 일본에서는 건강이 트렌드가 집중되면서 2022년 대상이었던 완전식은 물론 오트밀도 2021년부터 이어서 소비가 증가했다. 한국 식품 중에서도 김치나 한국식 디저트 등 많은 트렌드가 나왔다. 트렌드 소비는 판매율에 엄청난 효과를 주는 것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게 이미 일본에서 주목되는 키워드를 모니터링 하는 등 2023년까지 이제 한 달 남은 지금 시기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자료출처>

· '분위기 푸드'가 뭐야? 2023년 주목하고 싶은 '음식 키워드' 발표, Yahoo뉴스, 2022.11.12.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일본, 2023년 주목하고 싶은 음식 키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2023년 트렌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