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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6 2023

중국, 수산식품 6대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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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티몰 신제품 혁신 센터(
天猫新品创新中心)는 중국 저우산국제수산도시(舟山国际水产城) 등과 공동으로 <2022년 수산물 시장 소비 동향 보고서>(이하 “보고서”라고 함)를 발표하였다. 이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소비 수요 다양화와 식생활 구조 개선으로 수산물 소비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래 잠재력 역시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수산물 수입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며 소비자에게 풍부한 수산물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때 코로나 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수산물 수입액은 상향 추세를 유지해왔다. 카테고리별로는 어패류가 주력이며 새우, 해조류 등 기타 카테고리의 상승세 역시 뚜렷하다. 소비자들의 식생활 구조가 점점 개선되면서 수산식품은 고단백, 저지방 등 특성을 가진 식품으로서 인기를 끌고 있다. 


▪ 수산식품 온라인 유통규모 급성장


  온라인 쇼핑의 성장기세에 편승하여, 수산물 온라인 유통 규모도 급격히 증가하였다. 중국 상무부(商务部)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수산물 온라인 판매액은 약 34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3% 증가했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수산물 온라인 판매액의 복합 성장률은 23%에 달했다. 보고서에서는 편의성과 가성비 측면에서 대부분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수산식품을 구매하는 것에 더욱 만족도가 높고 구매의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삼, 게, 새우류 제품은 거래 금액이 가장 높은 수산물 품목이다. 그 중 해삼은 비싼 단가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냉동새우, 다시마, 민물고기도 높은 시장 규모를 유지하며 성장 속도도 빨라 상위권에 올라섰다. 연어, 대구, 꽃게의 성장률도 높게 나타나며 이는 성장 잠재력이 있음을 나타내주는데 연어는 n-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고품질 심해 단백질 공급원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대구는 어린이 이유식 및 고영양 수산물의 대표로 산모와 영유아에게 인기가 있다.


▪ 수산식품 시장의 6대 트렌드 

1. 품질 향상


  소비자들은 품질이 우수하고 제품 함량이 높은 수산식품을 선호한다. 2022년 중국 수산식품 시장을 살펴보면 프리미엄 브랜드 수의 증가 속도가 가장 빨랐으며 전년 대비 23%의 성장률에 달하였다. 또한 제품 검색 시에는 특대, 대, 특급, 신선, 심해, 모래 없음 등 키워드를 포함하는 제품이 인기였으며 선물세트처럼 정교하게 포장된 수산식품도 소비자의 선호를 얻고 있다. 


2. 편리성 강화


  생활 리듬이 빠른 도시 주민들은 조리 과정이 간편한 즉석조리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전처리 수산품은 제품의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조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환영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내장 제거, 껍질 제거, 세척 면제 제품 등이다.  


3. 신선도 중시


  소비자들은 수산식품의 신선 여부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저온 또는 냉동 보존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4. 영유아 이유식으로 활용


  영유아 식품의 소비 수요가 늘어나면서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영양이 풍부한 고품질 수산식품의 수요가 두드러진다. 특히 새우, 어류 제품이 인기다.


5. 보건용  


  즉석 해삼, 화쟈오(花胶, 물고기의 부레) 등 건강보조 기능이 있는 수산식품은 여전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판매처는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매주, 매월 정해진 시간에 배송하는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가장 신선한 상품을 만날 수 있도록 한다. 


6. 저지방 건강식


  수산물의 신선도와 맛 외에 대부분 소비자는 수산품의 영양성분에 관심도가 높으며, 저지방, 저염, 고단백, 저첨가 수산물 제품이 더욱 선호된다. 특히 피트니스족은 수산물 소비의 거의 40%를 차지하며 이들을 핵심 소비층으로 여겨 공략할 필요가 있다.


시사점


  중국 시장에서 중국산 및 수입 수산물 제품군이 모두 나날이 풍부해지고 있는 만큼 강력한 시장 활력을 보이고 있다. 한국 수출 기업은 중국 수산식품 6대 트렌드를 참고하여 중국 시장에서 소비자의 소비취향에 맞춘 수산식품 개발에 주력해야 하고 한국산 수산식품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한국산 수산식품을 중국 소비자에게 접근시켜 한국산 수산식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여 좋은 대중 수출 성적을 창출할 것을 기대한다. 



출처: http://www.cnfood.cn/article?id=1602253953499762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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