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19 2023

중국, 2023년 춘절 소비 조사 결과

조회3578


  중국의 방역 정책이 완화와 함께 춘절이 다가오며 소비시장이 활력을 찾고 있다. 춘절은 중국인에게 가장 중요한 명절인 만큼 소비가 폭발하는 시기이다. 설맞이 각양각색의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중국인의 전통적인 소비패턴으로 이 시기에는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연화절(年货节)”이라 부르는 쇼핑 축제를 활발히 전개한다.

 

  소비자의 소비상황과 소비수요를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아이미디어(iimedia)는 인터넷 사용자 행위조사 및 분석 시스템(草莓派网民行为调查与计算分析系统)과 연계하여 중국 소비자 대상 무작위 표본 방식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춘절 소비 의향과 시장 트렌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 응답자는 남성 41.2%, 여성 58.8%, 31~40대는 55%, 21~30대는 32%를 차지하였다. 또한 월소득 5001~8000위안, 8001~10000위안인 응답자가 차지한 비중은 각각 31.2%, 22.8%인 것으로 집계하였다.

2023년 구매완료 또는 구매예정 춘절상품 카테고리


 

  조사에 따르면 식품은 여전히 춘절 소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이 이미 구매하거나 구매할 예정인 카테고리에서 견과류, 스낵류, 주류와 음료가 상위권을 점하였으며 과일, 채소, 육류와 같은 필수 식품도 상위권에 올랐다.

2023년 춘절 선물용 상품 카테고리


  선물용 소비 순위에서는 주류와 음료, 스낵류, 건강기능식품(비타민, 제비집 등)이 가장 인기가 많았으며 각각 61.62%, 57.42%, 55.17%를 차지하였다.



  또한 스낵류, 건강기능식품, 주류, 음료를 구매할 때 주로 고려하는 요소로는 천연, 무첨가, 무설탕 또는 저당, 튀기지 않거나 무지방 무열량, 유기농 원료 사용 등 건강적인 부분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소비자 춘절상품 구매 경로


  상품을 어떤 플랫폼에서 구매하는 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응답자 중 79.33%가 오프라인으로 67.82%는 온라인으로 춘절상품을 구매하며 55.06%는 도매시장에서 춘절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소비자 춘절상품 온라인 구매 플랫폼

  타오바오, 징동은 춘절상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나타났다. 핀둬둬, 틱톡, 메이투안 등 플랫폼이 그 뒤를 이었다. 아이미디어 관계자는 춘절상품의 판매 경로는 점차 다양화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로 미래에는 온라인 시장의 점유율이 오프라인 시장을 초과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중국 소비자가 춘절상품을 구매할 때 주목하는 사항을 살펴보았을 때, 상품의 품질, 가격, 건강성, 기능성, 구매 편리성, 프리미엄 이미지가 상품 구매 여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브랜드 신뢰도, 독특한 패키지, 전통관습, 신상품에 대한 호기심의 비율은 다 40% 이하였지만 시장 상황과 소비자 소비취향이 날마다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시사점

 

  종합해 보면 상품의 품질, 기능, 가격, 서비스는 여전히 소비자가 상품 구매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이며 수출 기업들은 이런 요소를 고려하여 전면적인 제품 개발 및 수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상품 판매 경로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활용해야 한다. 한국의 수출기업은 한국의 장점인 디자인 부분을 살려 포장 패키지를 중국 제품과 차별화하여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1220

 

'중국, 2023년 춘절 소비 조사 결과'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과자 #음료 #중국 #현지화사업 #중국춘절소비 #춘절소비조사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