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라면 시장 동향
조회7087프랑스 라면 시장 동향
주요 내용
ㅇ 전세계에서 인기 상승 중인 한국라면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한국 라면의 인기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지난해 한국라면 수출액은 7억6543만달러(약 9500억원)1)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K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K푸드의 한 축인 라면의 인기도 동반 상승했다.
또한, 해외에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끄는 요인은 간편함과 맛, 합리적 가격에 있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 E-Commerce 성장과 함께 지구촌 문턱이 낮아지며 간단한 가공식품을 이용해 다른 문화권의 새로운 맛과 향을 즐기고자 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한 요인이다.
ㅇ 프랑스의 라면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
프랑스는 일반적으로 아시아 지역보다는 인스턴트 라면 소비가 전체적으로 낮다. 전통적으로 프랑스 사람들은 라면보다는 파스타를 소비하는 경향이 높고 따라서 간편식 또한 라면보다는 샌드위치, 샐러드, 파스타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프랑스 라면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주: 시장규모는 Retail Value RSP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
또한 세계라면협회(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이 전 세계 즉석 면류 수요 8위의 국가인데 비해, 프랑스는 38위다.2) 하지만 프랑스에서도 세계화로 기존보다 이국적이고 다양한 음식을 맛보려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으며, 프랑스 유통매장에서도 좀 더 다양한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한국 라면 시장과 다른 프랑스 라면 시장만의 특이성은 종류별 점유률의 차이다. 지난 5년간의 통계에3) 따르면, 한국 라면 시장은 봉지라면이 65%, 컵라면이 35%의 점유률을 차지하는데 반해, 프랑스는 총 판매 라면의 75%가 컵라면, 25%가 봉지라면이다.
프랑스 라면 시장 – 종류별 점유률 분석 (단위: 백만 U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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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시장규모는 Retail Value RSP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