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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7 2023

일본, 대기업 식품업계에서도 한류열풍

조회4131

 최근 들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더불어 기존 미디어업계 뿐만 아니라, 식품업계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기존 한국식품을 수입 판매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일본 현지 식품대기업에서 한국식 식품을 새롭게 개발해 생산·판매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한국식품의 대일 수출시장의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르고 있어 해당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닛신 식품사에서 발매한 한국 맛 컵라면이 화제

 세계 최초로 인스턴트 라면과 컵라면을 개발한 닛신 식품사에서 돌솥 비빔밥면카라멘(辛麺:신면)’에 이어 이번달에는 볶음면의 컵라면을 발매해 지속적으로 한국식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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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솥 비빔밥같은

달콤한 고추장맛 컵라면

내용물

밥과 함께

사진출처: 야후뉴스

 ‘돌솥 비빔밥맛컵라면은 고추장 베이스로 감칠맛을 낸 간장맛에 고추의 매운맛을 활용한 스프로 조리 마지막에 동봉되어 있는 고추장 오일을 넣어 한국식 풍미를 주고 있으며, 재료는 배추김치, 숙주나물, , 계란과 다진 돼지고기가 들어가 있다. 뚜껑에는 밥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라는 선전 문구로 돌솥비빔밥의 느낌을 주려고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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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멘

내용물

사진출처: 야후뉴스
 
 한국에서 익숙한 매운라면과 유사한 느낌의
카라멘은 볶은 고추를 베이스로한 간장맛으로, 새빨간 패키지로 매운맛을 어필하고 있다. 지금까지 닛신식품사에서 발매된 컵누들 중에서 가장 많은 고추를 사용했으며, 그 외 김치, 마늘, 된장을 넣어 한국식 맛을 강조하고 있다. 먹을 때마다 고추 알갱이가 씹힐 정도로 맵지만, 신맛과 된장, 간장맛이 함께 어우러져 일본 사람들이 먹기 쉽도록 매운 맛을 억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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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콩을 곁들여 안주로 제공

컵누들 슈퍼 합체면 카라보네(辛骨:매운뼈)’

사진출처: 닛신식품사 공식 홈페이지, 식품산업신문사

 또한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마늘 돼지뼈 컵라면과 카라멘을 조합한 카라보네(辛骨:매운뼈)’를 발매했으며, 한국식 라면을 흔히 부숴 먹는 것 처럼 해당 제품을 잘게 부순 다음 땅콩을 섞으면 간단한 안주로 활용 가능 하다는 점을 닛신 식품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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볶음면 봉지라면 5개입

볶음면 컵라면

사진출처: 닛신식품사 공식 홈페이지

 그 외에도 한글로 볶음면이라고 표기한 제품이 최근 새롭게 출시 했다. 이는 한국에서 유행한 매운맛 볶음면과 유사하게 치킨맛과 고추장의 풍미, 치즈의 부드러운 감칠맛을 살린 매콤달콤한 까르보나라맛의 봉지라면과 컵라면으로, 일본 사람들이 먹기 편하도록 단맛과 매운맛을 조절하였다. 패키지 캐릭터인 '초라이온'은 소스의 '강력한 매운맛'을 힘의 상징인 '백수의 왕 사자'를 모티브로 표현했다고 한다.

편의점에서도 손쉽게 살 수 있게 된 한국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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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입크기 불고기 김밥

 사진출처: 모델프레스

 일본에도 한국식 김밥과 유사한 노리마키라는 음식이 있지만, 최근 일본 세븐일레븐에서는 김밥풍 불고기 김말이로 판매를 시작해 한국식 김밥의 맛을 내고 있는 제품이 판매가 되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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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콤달콤한 닭고기와 떡볶이의 치즈 닭강정

사진출처: 모델프레스

 ‘치즈 닭강정은 전자레인지로 데우는 냉동식품으로 출시해 한국식 닭강정을 맛볼수 있게 현지 제조 냉동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그 외에도 로손에서는 일본에도 트위스터라는 꽈배기와 비슷한 모양의 빵을 한국어 그대로 꽈배기라는 이름으로 한국식 디저트 판매를 시작했다. 쫄깃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쌀가루를 사용했으며, 작은 입자의 설탕을 듬뿍 뿌려 한국시장에서 파는 꽈배기에 설탕을 묻혀서 먹는 인상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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꽈배기 쫀득한 도너츠

사진출처: 모델프레스

 이 외에도 식품제조, 판매업사인 아지겐사가 한국에서 유행하는 제품을 일본인들 입맛에 맞추어 개발, 판매하고 있다. 한국에서 유행한 허니버터맛을 활용해 허니버터 감자맛 스낵을 한국어 표기를 하여 판매를 하고 있으며, 작년 일본 내에서 인기를 끈 한국 마늘빵의 맛을 활용한 일본식 쌀과자도 마늘빵이라고 한국어 표기를 병행하여 판매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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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니 버터 감자 스틱

마늘빵 치즈 오카키(おかき:일본의 쌀과자)

사진출처: 아지겐사 공식 홈페이지

시사점

 한류열풍과 더불어 음악, 드라마 같은 컨텐츠뿐만이 아니라,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그에 맞춰 일본 식품 기업들도 속속들이 자국민 입맛에 맞춘 한국식 식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이러한 동향은 우리 식품기업의 대일 수출확대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경쟁자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에 기존식품 판매뿐만 아닌 한국산식품임을 강조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한국산브랜드를 강조하는 조치 등을 강구할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자료 및 사진출처>

· 컵누들, 한국맛의 컵라면 계속해서 발매, 야휴뉴스, 2022.12.21.

· 닛신식품사 공식 홈페이지

· 컵누들 슈퍼 합체 시리즈2’ 출시, 식품산업신문사, 2022.09.12

·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한국 음식, 모델프레스, 2022.07.07

· 마늘빵 풍미 마늘 치즈맛 소금 라면 발매, 일본식량신문, 2022.11.17

· 아지겐사 공식 홈페이지


문의처
: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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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한류열풍 #컵라면 #편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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