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7 2023

중국,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현황

조회4300

(1) 중국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시장규모


중국의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메이리서치(艾媒咨询)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3,282억 위안(한화 약 63조)에 달했으며, 2027년에는 4,237억 위안(한화 약 81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지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 구매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중국인들의 평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헬스케어 소비지출 비중이 커지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큰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external_image

(2)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 구매 현황

아이메이리서치의 인터뷰 조사자료에 따르면 72%의 응답자가 건강기능식품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로 제품의 기능(91.7%)과 성분(91.2%)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유통경로 부분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직접판매의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직접판매는 기업이 판매 사원을 통해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것으로 전체 판매액의 약 44%를 차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전자상거래, 약국, 마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은 각각 30%, 22%, 3%의 판매액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들어 약국에서의 건강기능식품 판매 비율이 떨어지고 있는 반면, 알리바바(阿里巴巴), 틱톡(抖音), 샤오홍슈(小红书)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판매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9년 알리바바에서의 건강기능식품 매출은 214억 위안에서, 2020년에는 334억 위안(한화 약 6조)으로 전년 대비 약 56%가량 증가했다.

현재 중국의 건강기능식품은 면역력 강화, 노화 방지, 피로개선 등의 식품으로 집중되어 있으며, 이 밖에도 중의학 건강식품, 노인 건강식품과 같은 상품들이 시중에 꾸준히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인 우셴지(无限极)는 연구개발 기술투자와 품질관리에 중시하여 중의학 건강식품을 만들고 있으며 현재 우셴지가 특허를 낸 건강기능식품은 총 633건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탕천베이젠(汤臣倍健)은 노인용, 영유아용, 여성용, 남성용 등 연령대별, 영양 성분별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만들어내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얻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우셴지(无限极)의 건강기능식품

탕천베이젠(汤臣倍健)의 건강기능식품

출처: 바이두(百度)


아이메이리서치(艾媒咨询)가 발표한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신체 강화식품, 면역력 강화식품, 영양 보조제로 조사됐다. 중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와 중국의 고령화 문제가 심화되면서 건강 기능식품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미국, 일본 등 외국의 선진 시장에 비해 전체 시장 규모는 여전히 작은 편에 속하지만, 소비층의 확대와 소비자들의 선호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앞으로의 발전이 무궁무진하며 중국 건강기능식품 산업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트렌드와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중국 브랜드에서 중의학 요소를 첨가한 것처럼 한국 고유의 건강 요소를 넣은 건강하고 특색 있는 제품을 선보인다면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을 것이라 사료된다. 


출처: 푸드 데일리(每日食品)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628

바이두(百度)

http://news.gqsoso.com/qita/202305/131004788.html



'중국,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제품)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