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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1 2023

중국, 차 시장의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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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티백 차 시장이 떠오르다


차를 마시는 것은 중국인들의 필수적인 생활 요소이다. 중국의 차 문화를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이 잎차를 떠올리겠지만, 최근 중국 청년층을 중심으로 티백 차는 지속적인 인기를 얻으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시장 조사기관인 아이메이(艾媒) 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티백 차 시장규모는 368억 위안(한화 약 6조)에 달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9%가량 성장한 수치이다. 또 조사에 따르면 80%에 달하는 소비자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티백 차를 마신다고 한다. 따라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티백 차 시장에 현재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 

중국의 차 브랜드인 스펑(狮峰)은 40세 이상의 소비자들을 주력한 차를 출시했다. 또 다른 차 브랜드인 텐샹(天香)은 각기 다른 맛의 5가지 티백 차 시리즈를 출시하였는데, 고급 찻잎을 사용하여 깊은 풍미를 자아내고 특수 포장 기술로 찻잎이 신선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텐샹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휴대하기 간편하고 스타일리시한 차 제품을 선보이며 신세대 차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톈샹(天香)의 차 시리즈  

출처: 푸드 데일리(每日食品)

아이메이 리서치가 발표한 <2021년 중국 청년층의 차 생활 발전 추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청년층은 쉽고 빠르게 마실 수 있으며, 건강하고 종류가 다양한 티백 차를 선호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여러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젊은 층들의 티백 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의 38%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차를 마시고, 청년층의 티백 차 선호도는 7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중국에서는 차를 가정에서나 비즈니스 접대용으로 많이 마셨지만, 최근에는 사무실에서 차를 가장 많이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세대는 아침에 일어난 후, 식후 기름기를 해소하기 위해, 드라마를 시청하거나 캠핑에 갈 때 티백 차를 주로 마신다고 조사되었다. 중국의 티백 차 시장은 지난 8년간 18.3%의 복합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4년 티백 차 시장 규모는 500억 위안(한화 약 9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2. 무설탕 차의 지속적인 인기


중국에서는 티백 차 이외에도 건강을 생각한 무설탕 차가 인기이다. <중국무설탕음료산업 발전 현황조사와 투자 예측 보고서(2023-2030)>에 따르면, 현재 중국에서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 많은 음료 브랜드에서 무설탕 음료를 출시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음료 브랜드인 이바오(怡宝)의 무설탕 차를 시작으로 량차(让茶)의 고산차(高山茶), 와하하(娃哈哈)의 무설탕 차 등 중국의 음료 업계에서 무설탕 차음료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이바오의 무설탕 차

량차의 건강 음료 고산차

와하하의 무설탕 차

출처: 바이두(百度)

중국 컨설팅 기관 이오우즈쿠(亿欧智库)에 따르면 무설탕 차 음료는 2022년에 7.9%의 성장률을 유지하여 설탕이 함유된 차 음료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2년부터 2027년까지 무설탕 차 음료 시장은 연평균 10%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맛있지만 설탕이나 지방, 칼로리, 방부제, 카페인 등을 제거한 차 음료가 트렌드이며 중국의 차 음료 시장은 잠재력이 높고 넓은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티백 차와 무설탕 차음료는 중국의 전 세대가 선호하고 있지만 특히 그중에서 청년 세대가 많이 찾고 있다. 중국에서 티백 차는 휴대하기 용이하고 간편하지만 풍미가 좋은 차가 트렌드이며 설탕이 없어도 맛있는 건강한 무설탕 차가 인기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중국의 차음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한국만의 독특하고 건강한 천연재료를 이용해 차를 만들거나 중국 MZ 세대를 겨냥해 맛도 좋고 제품의 외관 디자인까지 고려한 차를 선보인다면 중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 푸드 데일리(每日食品)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719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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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차류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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