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의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다양한 선택지 증가
조회4986
사진 출처: https://www.livekindly.com
최근 UAE에서는 건강과 환경 문제의 트렌드를 잘 알고 있는 외국인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채식주의 운동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채식주의 열풍은 코로나 이후 신체 건강에 대한 염려, 환경에 대한 책임, 식물성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동물에 대한 윤리적 책임 등 다양한 이유에서 기인한다.
글로벌 리서치 그룹 Global NPD에 따르면, 지난 5년간 UAE내 비건 제품 출시 비중은 증가하고, 채식주의자들의 요청은 감소했다. 이는 UAE내 식품 브랜드에서 채식주의자들의 필요에 귀를 기울이며 비건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을 뜻한다.
UAE에서는 비교적 비건 음식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매달 새로운 비건 옵션이 대형유통매장 및 레스토랑의 신메뉴를 통해 제공되며,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태국이나 인도 레스토랑에서도 비건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전통적인 비건 중동 음식으로는 후무스와 팔라펠과 같은 콩류 기반 요리와 샐러드 등이 있다. 비건 식품과 더불어 식물 유래 식자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월, 아부다비와 두바이에서는 최초의 식물 기반 육류 생산시설이 문을 열었고, 육류 대체식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케밥, 햄버거 패티 등 식물성 육류 품목은 비건 및 할랄 인증을 받아 시중에 나올 예정이다.
Global Data 통계에 따르면, 매년 UAE내 육류 대체 제품의 가치는 820만 달러로 시작해서 매년 약 3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약 1,6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식물기반 식품 협회(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에 따르면 식물기반 식품은 2040년까지 전체 식품 시장에서 40%이상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시사점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대체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UAE 또한 비건, 채식주의 식품의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랜드에 맞춰 최근 최초로 식물성 육류 공장을 설립하는 등 자체적인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다.
따라서 국내 기업의 식품 진출에 있어 건강, 유기농, 채식 등의 요소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콩 불고기 등 건강과 맛을 모두 챙긴 한국식 식물기반 식품을 선보인다면 UAE 거주민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라 예상된다.
※ 출처
4. https://www.livekindly.com/uae-may-turn-citizens-vegan-2025
'UAE의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다양한 선택지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