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식품 가격 상승에도 증가하는 유제품 소비량
조회2598튀르키예의 축산업을 살펴보면 문화적, 종교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우선 치즈, 우유 등 낙농업 생산 비중이 압도적이며 우유는 소와 양으로부터 생산된다. 다만, 이 분야는 소규모 축산 농가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현대화가 필요한 분야이다. 아울러 우유 생산 확대를 위해 젖소도 많이 수입하고 있다.
튀르키예는 2022년 물가 상승률이 57%까지 치솟으며 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이로 인해 동물성 식품 가격이 상승하며 원유 가격도 급등했다. 튀르키예 정부는 유제품, 과일, 채소 및 기타 기본 식품을 포함한 기본 식품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8%에서 1%로 인하하여 제조업체가 소비자 대상으로 최종 가격을 인하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다.
튀르키예 유제품 및 대체유 판매량 추이 (2008-2027) 출처: 유로모니터 |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에도 소비자들의 유제품 및 대체유의 판매량은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유로모니터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27년까지 튀르키예 유제품 시장전망에 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들은 버터에서 마가린과 스프레드로, 전지방 우유에서 곡물 우유로, 딱딱한 치즈에서 더 저렴한 부드러운 치즈를 찾는 등 대체 유제품 중심으로 쇼핑 습관을 바꾸고 있으며, 가격이 비싼 이유식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하기 위해 할인, 1+1 등의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온라인마켓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유제품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튀르키예 대체 유제품
Içim |
Sütas |
Pinar |
Yulaf Sütü |
최근 튀르키예는 비건 인구 증가 등의 이유로 비건용 치즈, 버터, 아몬드 밀크 등 대체 유제품이 떠오르고 있다.
aboResearch Food & Agribusiness의 애널리스트 Richard Scheper는 대체 유제품은 기존 유제품과 맛과 영양 측면에서 동등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이와 같은 이유로 최근 많은 유제품 회사들이 대체 유제품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식량을 제공할 수 있으려면 대체 유제품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시사점
식물 기반 유제품 및 대체 유제품 분야에 주류 업체 및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역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추후 동물성 성분을 대체하는 제품이 식품 업계의 큰 트랜드인 만큼 관련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한국은 대체 유제품을 만들 수 있는 자원이 풍부하고, 이미 시장에 맛과 가격, 영양을 챙긴 다양한 대체 유제품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이는 튀르키예에서도 충분히 가능성 있는 품목이며, 튀르키예를 통해 유럽시장에도 수출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출처
1. 유로모니터 https://www.portal.euromonitor.com/analysis/rel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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