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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7 2023

[중국] 인스턴트 라면 성장세 둔화 속 업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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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닐슨아이큐 소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상반기 인스턴트 라면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 감소했으며, 오프라인 채널 매출 비중은 전년동기대비 0.3% 줄였다. 코로나19 방역 해제 이후 외식업의 급속한 회복으로 인해 전체 인스턴트 식품 산업의 오프라인 매출은 감소 추세를 보였다. 중국 시장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 캉스푸(康师傅)2023년 상반기 라면 사업 수익은 139.5억 위안이고 성장률은 불과 2.97%라고 밝혔다. 이는 전체 식품의 성장률인 7.04%보다 낮을 뿐만 아니라 음료 사업의 성장률인 9.5%보다 훨씬 낮았다. 또한 일본 라면 대기업 닛신식품은 중국 인스턴트 라면 시장의 더딘 성장으로 인해 20232분기 매출이 148.59억 엔으로 동기대비 5.5% 감소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배달 경제, 즉식조리식품, 밀키트 등이 인기를 끌면서 인스턴트 라면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위축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역 특색 면류 식품은 전국에서 유행

 

  닐슨아이큐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인스턴트 식품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인스턴트 식품 카테고리가 다양해지면서 종류별로 판매 실적에 차이가 나타났다. 다양한 종류 가운데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을 제품화한 경우 두드러지게 성장했는데, 급냉 광동 딤섬과 뤄쓰펀(螺蛳粉)의 경우 상반기 기준 전년대비 성장률이 각각 43.7%, 28.9%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뤄쓰펀은 지난 3년 동안 입점과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중국 전역으로 인기가 확대되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5월 뤄쓰펀의 핵심 시장은 광동성, 광서성, 쓰촨성 3개 성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20235월에 이르러 전국적 인기를 보이는 제품으로 발돋움했다.

 


 

  또한 쓰촨 출신 아콴식품(阿宽食品)의 홍유면피(红油面皮) 시리즈는 쓰촨 현지의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특색을 살려 새로운 인스턴트 면류 카테고리가 되었다. 이 제품의 면은 튀기지 않아 뜨거운 물에 몇 분간 풀어둔 후 바로 섭취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제품의 식감, 풍미 및 형태 측면에서 전통 인스턴트 라면과 큰 차별점이 있어 소비자의 환영을 받았다. 아콴식품의 공개자료에 의하면 2021년 홍유면피 시리즈의 누적 판매량은 2억 건을 넘어섰다.

 

가격 UP, 품질 UP의 전략

 

  일반 인스턴트 라면 시장이 거의 포화 상태에 이른 것으로 판단한 라면 업계는 고급화 전략을 세워 가격이 일반 라면 제품에 비해 비싸지만 고품질의 제품을 출시했다. 예를 들어, 캉스푸(康师傅)는 내용물은 라면이지만 훠궈처럼 자체발열 조리방식을 적용한 익스프레스 수다면관(Express速达面馆)을 출시하여 개당 20위안에 판매하고 있다. , 통일(统一)은 인기 제품 탕다인(汤达人)을 업그레이드한 극미관(极味馆)을 출시하여 6개 세트로 59.9위안에 판매한다. 그 외 백상(白象)의 경우 산하 프리미엄 신규 브랜드 선면전(鲜面传)을 통해 프리미엄 라면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군은 개당 15위안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시사점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식단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많아졌다. 이는 중국 소비자 사이에서 줄곧 건강 관련 논쟁이 있던 인스턴트 라면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중국 시장에서 한국 라면은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일정 부분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치열한 라면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한국 특색을 기반으로 차별성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하며, 중국 소비자의 건강 니즈에 맞춰 지방, 나트륨 등 이슈 성분의 함량을 조절하거나 영양 균형을 어필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하는 등 고품질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3973

https://baijiahao.baidu.com/s?id=1773630139763959584&wfr=spider&for=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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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라면 #중국 #인스턴트라면 #1인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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