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2 2023

[미얀마] - 인도의 쌀 수출제한조치로 인한 국제 쌀 가격상승과 미얀마의 쌀 수출제한조치

조회1046

external_image

[사진 : prothomalo]

 


주요 내용

 

ㅇ 지난 7월 인도가 쌀 수확량 감소로 인한 자국 내 쌀값 상승을 방지하고 재고 확보를 위해 쌀의 수출 금지 조치를 발표하면서 국제 곡물 경제가 요동치고 있다. 인도는 세계 최대의 쌀 수출국으로 전 세계 시장의 40%를 차지하고 있어 인도의 쌀 수출제한 조치가 장기화한다면 수입쌀에 의존하는 여러 국가에서 식량난을 겪을 수 있으며, 쌀의 국제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다른 곡물 가격도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각국에서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ㅇ 인도의 쌀 수출제한 조치 이후 인도는 세계 시장의 공급량을 약 1천만 톤, 20%를 줄였고, 이에 따라 태국, 베트남 등 주요 쌀 수출국의 쌀 가격이 상승했다. 연간 200만 톤의 쌀을 수출하는 세계 5위의 쌀 수출국인 미얀마 역시 인도의 쌀 수출제한 조치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다. 인도의 쌀 수출판매가 제한되고 태국과 베트남의 쌀 가격이 급등하면서 쌀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들은 다른 원산지를 선택하도록 강요됨에 따라 미얀마 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하지만 미얀마는 2021년 군사 쿠데타 이후 정치적 불안정으로 여전히 식량 불안 문제를 안고 있으며, 수출 정책은 국내 공급을 보존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쌀 가격의 상승과 수요 급증은 반가운 소식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인도의 쌀 수출제한 조치가 대체제인 미얀마 쌀 가격을 상승시켜 곡물 수출 금액을 높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도 있었으나, 현지보도에 따르면 미얀마 내 쌀 생산량 감소와 운송의 어려움으로 인해 국내 쌀 가격이 두 배 이상 급증하면서 국내 쌀 공급이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ㅇ 결국 미얀마는 국내 쌀 공급 안정화를 위해 91일부터 쌀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미얀마 쌀 연맹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곡물 가격이 안정될 것이라고 확신할 때까지 약 45~60일 동안 쌀 수출을 일시적으로 제한할 예정이라며 내수 가격의 안정화를 위한 수출제한 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ㅇ 추가로 올해 글로벌 가뭄 현상으로 인해 쌀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쌀 수입국들이 앞다퉈 쌀 수매 물량을 늘리고 있어 국제 쌀 가격의 상승과 이로 인한 쌀 수출국의 수출제한 조치가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ㅇ 인도의 쌀 수출 제한 조치로 인한 영향이 국제 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올해 맞닥뜨린 글로벌 가뭄 현상으로 인해 각국의 쌀 생산량이 감소한 상황에서 전 세계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는 인도의 쌀 수출제한 조치는 식량난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강한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대한 쌀 수출국들은 대응책으로 자국 내 쌀 공급의 안정화를 위한 자국산 쌀 수출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어 전 세계의 식량안보 위험이 더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다. 먼 미래일 것으로 생각되던 식량 위기가 눈앞에 다가오면서 앞으로 다가올 식량난에 대한 빠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 [미얀마] - 인도의 쌀 수출제한조치로 인한 국제 쌀 가격상승과 미얀마의 쌀 수출제한조치'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쌀 #미얀마 #쌀 #미얀마

관련 뉴스